함성득 "尹,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수사 서울로 옮기자…文, '적'으로 간주"

과거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문재인 전 대통령과 틀어지게 된 결정적 계기가 2018년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수사’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윤 대통령이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을 반발하며 조 전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를 기소하겠다고 문 전 대통령과 독대 중 말한 것도 알려졌다.

 

함성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이 4일 발간한 저서 ‘위기의 대통령’

함성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이 4일 발간한 저서 ‘위기의 대통령’

 

함성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은 4일 발간한 저서 『위기의 대통령』에서 “당시 청와대 고위층 인사는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을 울산에서 서울로 이첩하면 ‘문 대통령에게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뜻을 검찰 수뇌부에 전달했다”며 “하지만 윤석열 총장은 이러한 위협에 전혀 개의치 않고 원칙대로 사건을 울산에서 서울로 옮겨오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친문 실세들, 청와대 참모, 그리고 여권 지도부 등은 윤석열 총장을 ‘제거해야 하는 적’으로 간주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가 문 전 대통령의 측근인 송철호 전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등에 대한 수사를 지시해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저서는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였던 지난 2019년 9월 6일 오후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을 직접 만나 장관 임명을 만류했다는 구체적인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저서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당시 자리에서 “그럼 조국 수석이 위선자인가”라고 물었고, 윤 대통령은 “내 상식으로는 조국이 잘 이해가 안 된다”고 대답했다.

 

또 윤 대통령이 “조국의 부인 정경심을 기소하겠다”고 보고하자 문 전 대통령은 “꼭 그렇게 해야 하느냐”고 물었고, 윤 대통령은 “법리상 그렇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정 교수는 당일 오후 10시50분 기소됐다.

 

함 원장은 저서에서 “둘의 단독 만찬은 친문 핵심 실세들과 청와대 참모들이 반대했으나 문 대통령의 결단을 통해 이뤄졌다”며 “문 대통령이 ‘정경심 기소’를 사실상 승인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