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의글 올리면 ‘5일 뒤’ 답글 달아 블랙컨슈머 만드는 배민 입점 사장들의 악질 수법

항의글 올리면 ‘5일 뒤’ 답글 달아 블랙컨슈머 만드는 배민 입점 사장들의 악질 수법

인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치킨을 배달 시켜 먹었다가 업주로부터 억울한 일을 당했다는 한 누리꾼의 사연이 화제다.

지난 2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요즘 배민 사장들의 악질수법 공유한다 조심해라’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은 여러 커뮤니티에 확산하며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었다.

항의글 올리면 ‘5일 뒤’ 답글 달아 블랙컨슈머 만드는 배민 입점 사장들의 악질 수법

인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작성자 A씨는 지난 17일 할머니 댁에 방문해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치킨을 주문했다.

양념 반 간장 반 1마리에 2천 원짜리 양념 떡을 추가해 주문하고 기다린 그는 도착한 치킨을 보고 당황했다. 양념치킨 속에 떡이 4개만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A씨는 “당시에는 2,000원에 4개가 정량이라고 생각해서 그냥 ‘바가지 썼구나 돈 아깝네’하면서 넘어갔다”며 “평소에는 리뷰도 잘 안 남기고 남겨도 아무것도 안 쓰고 별점 5점만 주는 사람인데 이번에는 리뷰를 남겨놨다”라고 설명했다.

항의글 올리면 ‘5일 뒤’ 답글 달아 블랙컨슈머 만드는 배민 입점 사장들의 악질 수법

인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그는 리뷰에 ‘치킨이 맛있어서 5점 주려다 떡 개수 때문에 바꿉니다. 아무리 그래도 2,000원 주고 추가한 건데 떡이 4개 들어있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개당 500원은 좀 아니라고 생각 드네요’라고 적었다.

그로부터 약 5일이 지난 22일 그의 리뷰에 댓글이 달렸다.

업주는 ‘양념치킨 한 마리 기준에 대략 쌀떡 6~7개를 넣어드리고 있으며 반 마리 기준은 3~4개를 기본 서비스로 넣어드리고 있다’라면서 ‘고객님께서 주문 주신 메뉴는 순살 양념 반+간장 반 한 마리를 주문하셨기에 양념 반 마리 기준 쌀떡 4개를 기본 서비스로 넣어드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 주문 메뉴를 확인하시면 양념 쌀떡을 주문한 내역이 없기에 고객님의 착오로 생각된다. 참고로 양념 쌀떡을 주문하면 개별 밀폐용기에 15~16개를 담아 배송된다는 점을 알려드린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댓글 확인 후 고객님의 오해로 생각되시면 리뷰 수정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항의글 올리면 ‘5일 뒤’ 답글 달아 블랙컨슈머 만드는 배민 입점 사장들의 악질 수법

인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양념 쌀떡을 주문한 내역이 없다는 업주의 말에 A씨는 바로 주문 내역을 확인했다. 주문 내역에는 ‘순살반반치킨 양념+간장 1개’와 추가 선택에서 ‘양념떡(2,000원)’을 주문한 기록이 고스란히 남아있었다.

양념 떡을 주문하지 않았다는 업주의 말은 사실이 아니었던 것이다.

A씨는 “분명 주문 내역에는 떡을 추가한 게 들어가 있고 결제도 되어 있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보고 오해하지 않게 본문에 주문 내역을 첨부하려고 찾아봤지만, 아무리 찾아도 수정이 불가능했다. 주문 후 3일이 지나면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라고 토로했다.

배달의민족의 정책에 따르면 리뷰는 주문 후 3일 이내에 작성할 수 있으며 3일이 지나면 작성도, 수정도 불가능하다.

A씨는 “(업주가) 일부러 반박도 못하도록 5일을 기다렸다가 답글을 단 거였다. 리뷰가 마음에 안 들면 상대를 블랙컨슈머로 만드는 전략이다”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항의글 올리면 ‘5일 뒤’ 답글 달아 블랙컨슈머 만드는 배민 입점 사장들의 악질 수법

인사이트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이에 A씨는 배달의민족 측에 문의했다.

배달의민족 고객센터 측은 정책상 리뷰를 수정할 수 없다고 답했고 결국 A씨는 떡값 2,000원을 부분 취소해 환불받을 수 있었다.

그는 “음식이 안 오거나 하면 리뷰로만 남기지 말고 바로 배민이나 가게로 연락해라. 괜히 더 귀찮아지더라”라고 강조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업주 진짜 못됐다”, “두 번 다시 안 시켜 먹을 집이다”, “갑질 손님도 문제지만 갑질 업주도 꽤 많다”, “나도 당한 적 있다. 철 수세미가 나와 리뷰에다 썼더니 자기들은 철 수세미를 안 쓴다면서 나를 악질 블랙컨슈머로 만들더라” 등의 반응을 보이며 업주의 행동을 비난했다.

반면에 일부 누리꾼들은 리뷰 아래에는 추가 메뉴가 표시되지 않아 업주가 오해를 한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대부분 항의 글이 올라왔을 때 주문 내역을 꼼꼼히 살피지 않은 업주의 책임이 크다고 봤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