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살한테 받아낸 ‘자발적 성관계’ 허위진술…가해자 변론 공수처장 후보 “몰랐다”

10살한테 받아낸 ‘자발적 성관계’ 허위진술…가해자 변론 공수처장 후보 “몰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2인 중 1명으로 최종 추천된 오동운(55·사법연수원 27기) 법무법인 금성 파트너 변호사가 과거 미성년자 상습 성폭행범을 변호하면서 사실과 다른 피해자 진술서를 재판부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과정에서 미성년자인 피해자의 어머니에게 큰돈이 전달된 것으로 파악됐다. 오 변호사는 거액 합의나 허위 진술서 작성에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3일 한겨레 취재에 따르면, 오 변호사는 2018년 10살 안팎의 미성년자 4명을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러 성폭력처벌법 위반(13살 미만 미성년자 강간 및 통신매체이용음란)과 미성년자의제강간, 간음유인 혐의로 기소된 ㄱ씨를 변호했다.

ㄱ씨는 2018년 3월 모바일 게임에서 알게 된 ㄴ(10)양과 강제로 성관계하고 이후로도 “성관계하자”는 문자를 계속 보낸 혐의를 받았다. ㄴ양은 수사기관에서 진술조력인의 도움을 받아 2차례에 걸쳐 “싫다고 하면서 가려고 했는데, 잡혀버렸다”며 피해를 당한 당시의 상황을 진술했고, 진술분석전문가는 “피해자의 진술은 일관성을 유지하며 논리적으로 묘사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의사 진단 역시 ㄴ양의 진술에 부합했다.

하지만 재판 과정에서 오 변호사가 포함된 ㄱ씨 변호인단이 제출한 ㄴ양의 자필 진술서에는 마치 ㄴ양이 자발적으로 성관계에 응했으며 수사 과정에서 거짓말을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10살한테 받아낸 ‘자발적 성관계’ 허위진술…가해자 변론 공수처장 후보 “몰랐다”

오동운 변호사. 법무법인 금성 누리집 갈무리

1심 재판부는 “진술서 내용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진술서 작성 당일 ㄴ양의 어머니가 피고인 쪽으로부터 막대한 돈을 받고 ‘ㄱ씨의 처벌을 바라지 않는다’는 합의서를 작성해 줬다”며 “피고인과 피해자 모친이 상호 합의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의 기억과 다른 내용으로 (피해자) 진술서가 작성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러한 1심 재판부 판단은 2심 법정에서 확인됐다. 2심 법정에 증인으로 나온 ㄴ양의 어머니는 “ㄴ양이 저에게 ‘왜 자필 진술서에 사실과 다르게 적냐’면서 따졌다”라고 증언하며 ‘ㄴ양이 성폭력 피해를 입었고 수사과정의 진술이 사실이라고 말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ㄱ씨 쪽은 고액 합의 및 ‘거짓 진술서’를 받는 과정에서 피해자 쪽에 직접 접촉하기도 했다. 2차 가해를 유발할 수 있어 엄격히 금지되는 행위다.

2심 재판부는 “피고인의 가족이나 변호인이 피해자 변호사를 통하지 않고 (ㄴ양 쪽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피해자인) ㄷ양이 재학 중인 학교까지 찾아가서 합의를 종용한 점 등은 양형에 고려되어야 한다”며 꼬집기도 했다.

오 변호사는 한겨레와 통화에서 “피고인의 어머니가 변호인과 상의 없이 피해자 어머니와 합의하고 진술서를 받아온 것”이라며 “(변호인이 사실과 다른 진술서 작성을 종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생각한다. (피해자 증인신청이 기각돼) 피해자가 수사기관에서 했던 말이 진실인지 피고인 어머니가 받아온 진술서가 진실인지 알 수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제8차 회의에서 부장판사 출신인 오 변호사와 함께 검사 출신 이명순 변호사를 공수처장 후보로 추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두 후보 중 1명을 지명하면 국회 인사청문 과정을 거쳐 제2대 공수처장이 임명된다.

정혜민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