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플] "오픈AI, MS 자회사 전락"...머스크, 올트먼에 '선제 타격'

샘 올트먼 오픈AI 대표(오른쪽)와 그레그 브록먼 오픈AI 공동창업자가 지난해 서울 여의도동 63스퀘어에서 소프트뱅크벤처스 주최로 열린 ‘파이어사이드 챗 위드 오픈AI’ 대담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샘 올트먼 오픈AI 대표(오른쪽)와 그레그 브록먼 오픈AI 공동창업자가 지난해 서울 여의도동 63스퀘어에서 소프트뱅크벤처스 주최로 열린 ‘파이어사이드 챗 위드 오픈AI’ 대담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가 샘 올트먼 오픈AI CEO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오픈AI 설립 초기에 맺은 ‘설립 계약서(Founding Agreement)’에 따라 오픈AI를 비영리단체로 운영하고, 연구 내용을 오픈소스(개방형)로 대중에게 공개해야하는데 이를 어겼다는 것이다.

 

 

무슨 일이야 

  지난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지난달 29일 올트먼과 그렉 브록만 오픈AI 공동창업자 등을 상대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소장을 샌프란시스코 연방 법원에 제출했다. 오픈AI는 2015년 설립 당시 구글 등 빅테크가 AI 기술을 독점하지 않게 기술 개발 내용을 대중에게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비영리단체로 출범했다. 머스크를 비롯해 피터 틸 페이팔 창업자, 리드 호프먼 링크드인 창업자 등이 이에 찬성해 투자금을 댔다.

 

머스크 측은 법원에 제출한 35쪽 분량 소장에서 “오픈AI는 폐쇄형 소스(closed-source)로 변했고, 세계에서 가장 큰 기술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사실상 자회사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 측은 오픈AI의 모든 기술과 연구를 대중에게 공개하고, 올트먼과 브록만 등이 그동안 취득했던 수익을 환수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오픈AI는 공식입장을 내지는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머스크의 주장을 반박했다. WSJ에 따르면 지난 1일 제이슨 권 오픈AI 최고전략책임자(CSO)와 올트먼 등은 내부 구성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오픈AI는 안전장치를 가진 AI 개발과, AI 연구 자금에 필요한 상업화 사이 균형을 찾고 있다”며 “오픈AI는 독립된 기업이고, 경우에 따라 MS와 전면 경쟁하기도 한다”고 해명했다.

 

 

이걸 알아야 해

  오픈AI는 ‘이익제한기업(capped-profit company)’이라는 독특한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다. 2015년 설립 당시 비영리단체로 출범한 뒤 자금난이 계속되자, AI 연구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올트먼이 2019년 채택한 방식이다. 비영리단체인 오픈AI의 자회사로 영리기업인 ‘오픈AI LP(유한회사)’를 설립하고, 미리 지정한 이익의 상한선을 초과하면 모회사(오픈AI)에 기부한다. 또 투자자의 수익도 원금의 100배로 제한하는 대신 올트먼 CEO는 오픈AI의 주식을 보유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오픈AI가 갈수록 수익화에 무게를 두면서 “설립 취지에 위배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오픈AI는 2020년 출시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인 GPT-3부터 AI 기술을 대중에게 공개하지 않았고, AI 챗봇인 챗GPT의 유료화 등의 사업모델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오픈AI 일부 이사회가 주도한 올트먼의 ‘CEO 기습 해임’도 지나치게 수익화에 속도를 내는 올트먼의 행보를 막으려는 시도였다. 당시 올트먼이 해임된 지 5일 만에 CEO로 복귀하면서 사태가 일단락 됐지만, 이날 머스크의 소송으로 또다시 오픈AI의 수익화를 둘러싼 논란이 주목받게 됐다.

 

일론 머스크의 AI 스타트업 xAI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일론 머스크의 AI 스타트업 xAI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왜 중요해

  올트먼을 겨냥한 머스크의 소송은 AI 기술 경쟁의 판을 뒤엎으려는 ‘회심의 일격’으로 풀이된다. 오픈AI 설립에 참여한 머스크는 2018년 “AI 기술이 구글에 뒤처진다”며 사업 전권을 노리고 오픈AI 인수를 시도했다. 하지만, 올트먼과 브록만이 이를 거절하자 이사회에서 사임했다. 제이슨 권 오픈AI CSO도 지난 1일 내부 이메일을 통해 “머스크의 소송은 회사(오픈AI)와 함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후회”라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AI 기업인 ‘xAI(엑스에이아이)’를 설립한 뒤 AI 챗봇 ‘그록’을 출시했으나, 시장의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빅 픽처는?

  올트먼과 머스크의 소송전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오픈AI가 기술경쟁의 선두에 서 있는 판도가 뒤바뀔 가능성은 낮다. 오픈AI는 지난달 22일 간단한 명령어로 1분 이내 동영상을 만들어주는 생성 AI인 ‘소라’를 개발하며 경쟁에서 앞서 나가는 중이다. 경쟁자인 구글은 최근 생성 AI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논란에 순다 피차이 CEO의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또 다른 경쟁자인 메타는 오는 7월 최신 오픈소스 LLM인 라마(LLaMA3)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팩플 오리지널 콘텐트

  • 트위터 완전히 ‘X’ 됐다…머스크에 대들다 잘린 직원

  • 올트먼 쫓아낸 주동자의 돌변…‘실패한 쿠데타’ 막전막후

윤상언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