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한동훈 빈자리 누가 채울까…이 사람들 뜬다는데

‘국힘 조기 전대론’ 가능성 ‘솔솔’

羅·安 “당정관계, 국정기조 전환” 강조

국힘, 한동훈 빈자리 누가 채울까…이 사람들 뜬다는데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 공동취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대 총선 참패의 책임을 안고 당을 떠난 가운데, 당을 이끌 차기 당권주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 일각에선 나경원·안철수 의원 등 수도권 험지에서 살아남은 ‘비윤’(비윤석열)계 중진 의원들이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정권 심판론’에 따른 총선 참패의 자성론과 함께 당정관계와 국정기조를 전환을 요구하는 등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차기 지도부 구성과 운영 방향 등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대표는 오는 15일 예정된 중진 당선자 회의와 향후 있을 22대 국회 당선인 총회에서 논의를 거친 후 차기 지도부 체제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당에서는 향후 2년간 전국단위 선거가 없고 최근 비대위 체제로 성공을 거둔 경험이 없다는 점을 들어 비대위보다는 조기 전당대회를 통한 새 당 대표를 뽑는 것이 나을 것이라는 데 힘이 실린다.

조기 전당대회를 연다고 가정했을 때, 새 당권 주자로는 수도권 중진 의원들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 인지도도 높고, 중진으로서 정치 경험도 풍부하기 때문에 당권주자로서 손색없다는 평가가 나오기 때문이다.

국힘, 한동훈 빈자리 누가 채울까…이 사람들 뜬다는데

서울 동작을에서 당선이 확실해진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가 11일 동작구 선거사무소에서 울먹이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특히 서울 동작을에서 류삼영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꺾고 5선 대열에 합류한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경기 성남분당갑에서 ‘원조 친노’ 이광재 전 의원을 제치고 당선된 안철수 의원이 차기 당권 주자로 언급된다. 두 사람 모두 방송 3사 출구 조사에서 상대방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개표 결과에선 예상을 뒤집고 극적인 반전으로 당선되기도 했다.

이들은 총선 참패에 대한 자성론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을 향해 “당정관계와 국정기조를 바꾸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전 의원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집권 여당의 앞날은 매우 위태롭다”며 뼈를 깎는 성찰의 시간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고 적었다.

그는 ”대한민국의 개혁의 시계는 우리를 재촉하고 있다. 사회구조적 혁신과 쇄신으로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재설계해야 한다“며 ”저출생고령화, 기후변화, 극심한 정치갈등. 우리는 하나하나,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위대한 국민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야, 좌우,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고, 모두의 지혜를 모아 하나로 담겠다“며 ”집권 여당으로서의 책임감, 또 입법부로서 감시와 견제의 의무를 모두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국힘, 한동훈 빈자리 누가 채울까…이 사람들 뜬다는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분당갑에 출마한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가 11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 =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안 의원 역시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께서 이만하면 됐다 하실 때까지 정부·여당의 국정기조 대전환과 낮은 자세로 혁신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적었다.

특히 안 의원은 구체적으로 ▲ 의대증원 1년 유예 ▲ 의대증원 정책 책임자 경질 ▲ 건설적 당정관계 구축 등 3가지 사항에 대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입장을 바꿔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정부에서 의도하지 않게 민심과 거리가 있는 정책이나 인사를 하면 당이 이것을 지적하고 더 좋은 대안을 내놓는 것이 ‘건설적 당정관계’“라고 정의하며 당정관계 재정립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밖에도 인천 미추홀에서 5회 연속으로 당선된 윤상현 의원, 서울 용산서 5선 고지를 밟은 권영세 의원 역시 잠재적인 당권 후보로 거론된다.

또한 영남권에선 경남 양산을에서 당선된 김태호 의원, TK(대구·경북)에서 6선을 달성한 주호영 의원, 원조 ‘윤핵관’으로 알려진 권성동 의원 등의 당권 도전 가능성도 눈여겨 볼 만하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