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청장 후보들 "전략공천 중단” 압박…황운하 "경선 안하면 총선 불출마"

제22대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전략공천에 반대하며 집단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 중구가 선거구인 민주당 황운하 국회의원은 경선이 없으면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예비후보들에게 힘을 실었지만, 실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예비후보 6명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의 전략공천에 반대하며 경선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예비후보 6명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의 전략공천에 반대하며 경선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 6명(강철승·권중순·김경훈·이광문·전병용·조성칠)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당은 (중구청장) 재선거 전략공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7일 민주당이 영입한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가 중구청장 출마 의사를 밝히자 “당원이나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후보를 내세운다면 모두를 망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3인 이상이 참여하는 경선을 요구했다.

 

 

예비후보들 “낙하산 후보, 공정함 내버리는 것”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당 대표와 중앙당에 지역의 민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대전시당위원장인 황운하 의원과 박정현 최고위원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예비후보 6명은 “예비후보들은 오래전부터 지역에 뿌리를 두고 당원과 함께 활동해온 분들”이라며 “낙하산처럼 후보를 내려보내는 것은 공정함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정한 경선 대신 전략공천이 이뤄진다면 이번 선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환영식에서 영입인재인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에게 당 점퍼를 입혀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은 박정현 최고위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환영식에서 영입인재인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에게 당 점퍼를 입혀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은 박정현 최고위원. 연합뉴스

한편 김제선 이사는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할 당시 경기평생교육진흥원장을 지낸 뒤 최교진 세종교육감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최근 민주당의 제17호 영입 인재로 정치에 입문했다. 이 때문에 예비후보들은 민주당 중앙당이 김 이사를 중구청장 후보로 전략 공천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김 이사는 나고 자란 중구에서 출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운하 “주민 뜻 반영한 방식으로 후보 결정”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황운하 의원은 경산이 무산되면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그는 “경선을 바라는 예비후보들의 입장을 지지한다”며 “주민과 당원의 뜻이 반영된 방식으로 중구청장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15·16·17차 인재영입식에서 신용한 前 서원대 교수, 이재관 전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15·16·17차 인재영입식에서 신용한 前 서원대 교수, 이재관 전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황 의원은 “중차대한 선거를 앞두고 당내 갈등과 분열이 표출되는 건 정권 심판을 열망하는 시민께 민망한 일”이라며 “경선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총선 승리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분란을 조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동훈 “국힘에 귀책사유 있다” 무공천 결정

  한편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는 김광신 전 구청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11월 30일 대법원에서 최종 당선 무효형(벌금 250만원)을 확정받으면서 치러지게 됐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당에) 귀책사유가 있다”며 무공천 방침을 결정했다.

신진호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