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의대 정원 확대, 더 늦출 수 없어...절대적인 의사 수 확보"

[현장영상+] “의대 정원 확대, 더 늦출 수 없어…절대적인 의사 수 확보”

[앵커]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하는 의료계의 집단행동 움직임이 빨라지는 가운데 정부가 ‘의사 집단행동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합니다.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엄정 대응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덕수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 들어보시죠.

[한덕수 / 국무총리]

저는 오늘 참으로 절박한 마음으로 의료 개혁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의료계 일부가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대생들이 동맹휴학을 결의하고, 일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져 의료공백이 벌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이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지금 우리 의료 체계는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환자와 의사가 다같이 심각한 괴로움을 겪고 있습니다.

촌각을 다투는 중증응급환자가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돌아가신 일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소아과 오픈런, 수도권 원정치료는 물론 산모들이 분만할 병원을 멀리까지 찾아다니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의사들도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필수 의료와 지방 의료처럼 국민이 꼭 필요로 하는 분야에 종사하시는 의료진들이 충분한 보상도 받지 못하면서 밤샘근무, 장시간 수술, 의료소송 불안감에 지쳐가고 있습니다.

고령인구가 늘어나고 의료수요와 기대수준은 높아지는데, 낡고 불합리한 의료체계는 그대로 둔 채 의사 개개인의 헌신과 희생에 의존해온 탓입니다.

젊은 시절, 사람을 살리겠다는 꿈을 갖고 심장내과를 택한 의사가자녀 졸업식에 한 번도 가보지 못했다고 한탄하시는 말씀에 우리 모두 마음이 무거워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격무에 지친 전공의들의 목소리도 더는 외면하기 어렵습니다.

국민 여러분,

우리는 지금 의료 개혁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순간에 와 있습니다.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개혁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입니다.

저는 이 자리를 통해, 의료개혁의 방향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국민 여러분의 이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첫째, 의대정원 확대는 더 늦출 수 없습니다.

절대적인 의사 수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의료개혁은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의대정원은 1998년 증원 이후 27년간 한 명도 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의약분업 이후 정원을 감축하여 2006년부터 지난 19년간 감소된 상태로 유지되어 왔습니다.

늘어나는 고령인구와 높아지는 의료수요에 비해, 지금의 의대 정원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지금 이 상태가 지속된다면, 2035년에는 의사가 1만 5천명 부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10년 안쪽에 닥쳐올 현실입니다.

전문의를 배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의대정원 확대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습니다.

환자들만 고령화하고 있는게 아니라 의사들 역시 빠르게 고령화하고 있어 더욱 그렇습니다.

둘째, 정원을 늘리는데 그치지 않고 교육의 질을 확실히 보장하겠습니다.

일각에서는 갑작스런 증원으로 인하여, 의학교육의 질이 하락하는 것 아닌가 우려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2천명이라는 증원 규모는 정부가 독단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라,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과 대학들이 함께 신중하게 논의하고 검증을 마친 결과치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의과대학들의 정원은 1980년대보다도 줄어든 상태입니다.

따라서, 많은 의과대학들이 현재의 교육여건과 기준을 준수하면서 더 많은 학생을 교육시킬 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2년의 예과 과정이 있어 보완할 여유도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일은 정부의 존재 이유입니다.

각 대학이 과목별 교수를 늘리고, 필수 의료와 실습 교육을 내실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전력을 기울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셋째, ‘4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필수 의료와 지역 의료를 살리기 위해서는 의사 수 증원 뿐 아니라,

더 나은 환경에서 의사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한다는 점을 정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년간 공들여 준비한 끝에 「4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를 마련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이 패키지에는 의료계가 오랫동안 요구해온 개혁 정책이 폭넓게 담겨 있습니다.

우선, 전공의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여 의료현장의 번아웃을 방지하겠습니다.

또한, 지방병원 육성과 필수 의사 확보를 통해 지역의료를 살리겠습니다.

맞춤형 지역 수가 등 지역의료 체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인재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인재 전형 확대와 계약형 지역필수 의사제도도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의료사고처리 특례법’을 제정해 의료사고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의사들이 형사처벌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해하시는 일 없이 안심하고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필수 의료 현장에서 고생하는 의사들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2028년까지 10조원 이상을 투입해 필수의료 수가를 끌어올리겠습니다.

필수의료에 고난도, 고위험 요소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여, 공공정책수가 체계를 확대하여 추가보상하겠습니다.

병원의 중증?필수 인프라 유지 보상을 위해 사후에 적자를 보전해주는 대안적 지불제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시도하지 않은 획기적인 방식으로 과감하게, 집중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정부는 공허한 말로 의료 개혁을 약속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발표한 대책을 구체화하는데 이미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8일 법무부는 대검찰청에 응급의료의 경우, 중과실이 없는 의료사고는 형을 감면하는 방안을 적극 반영하도록, 지시하였습니다.

의료사고처리특례법 제정 작업도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초부터 소아, 산부인과, 중증응급 등 필수의료 분야의 수가를 과감하게 상향하고 있습니다.

추가 과제도 계속 발굴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의사 여러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오신 것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기에 전대미문의 코로나19 팬데믹 또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의료개혁과 관련해 정부는 언제든지 대화하고 소통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집단행동이 아닌 합리적인 토론과 대화를 통해 이견을 좁혀나가야 한다고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정부는 열린 자세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특히, 의료현장의 최일선에서 뛰는 전공의들께 당부 드립니다.

여러분의 노고를 국민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들의 마음과 믿음에 상처를 내지 말아주십시오.

부디 의료현장과 환자의 곁을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의료현장에서 집단행동이 일어날까봐 불안해하시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의대 정원 확대와 4대 필수의료 패키지는 우리 아이들에게 더 건강한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해 꼭 필요한 정책입니다.

정부는 오로지 국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흔들림없이 의료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