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아파트 재건축 걸림돌 ‘60㎡ 의무 보유’ 폐지 추진... “입주권 중 하나는 85㎡”

대형 아파트 재건축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전용 60㎡ 의무 보유’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재건축 시 대형 면적 아파트 1채를 소형 2채로 받을 경우, 기존에는 반드시 1채를 60㎡ 이하로 받아야 했다. 하지만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국민 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5㎡ 이하로 받을 수 있게 된다.

21일 정치권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김병욱 더불어민주당(분당을)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안’을 지난 20일 대표 발의했다.

대형 아파트 재건축 걸림돌 ‘60㎡ 의무 보유’ 폐지 추진... “입주권 중 하나는 85㎡”

20일 분당 시범 삼성한신아파트 전경. / 박지윤 기자

해당 법안에는 기존 관리처분계획의 수립기준상 주거 전용면적의 기준을 60㎡에서 85㎡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국회를 통과하면 1+1 입주권을 택하더라도 1채는 국민평형인 전용 85㎡ 이하로 받을 수 있게 된다.

현행 도정법 제76조(관리처분계획의 수립기준) 제1항 제7호에 따르면, 재건축 사업시 가격의 범위 또는 종전 주택의 주거전용면적의 범위 내에서 2주택을 공급(1+1입주권) 할 수 있다. 이 중 1주택은 주거 전용 면적을 60㎡ 이하로 하도록 돼 있다. 또 전용 60㎡ 이하로 공급받은 1주택은 제86조 제2항에 따른 이전고시일 다음 날부터 3년이 지나기 전에는 주택을 전매하거나 전매를 알선할 수 없다.

따라서 그동안 대형 평수 소유주들은 재건축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2주택을 받으면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등 세금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는 점에서다.

부동산 업계에선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대형 평수 아파트 재건축이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형 평수 아파트가 1기 신도시에 몰려 있다는 점에서 해당 지역에서 재건축 관련 논의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1+1 입주권으로 얻은 2주택 중 1채를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산정에서 제외해 중과세를 면하도록 하는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도 이날 함께 발의됐다는 점에서 세금 부담도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김 의원은 “법안이 통과되면 1+1 입주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1기 신도시 재건축에 대해 우려하는 대형 평수 소유자와 고령층의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건설업계에서는 공사비가 치솟는 상황에서 재건축 활성화를 돕기엔 한계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시행업계 관계자는 “대형 평형이라도 대지 지분에 따라 재건축 분담금 편차가 큰 데다 공사비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이번 도정법 개정안으로 재건축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법 개정 사안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언제 통과가 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