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만명 살렸지만…화학적 거세 당하고 자살 택한 천재

24살에 현대 컴퓨터의 전신인 ‘튜링 머신’ 이론을 만든 천재 수학자, 독일군 암호 체계 ‘애니그마’를 해독한 종군 암호학자, 제2차 세계대전 종식을 2년 앞당겨 1400만 명의 목숨을 살린 전쟁 영웅,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화학적 거세형을 받은 뒤 자살한 40대 남자…

1400만명 살렸지만…화학적 거세 당하고 자살 택한 천재

연극 튜링머신의 한 장면. 고상호(왼쪽)배우가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 역을 맡았다. 이승주는 튜링의 애인, 수사관, 동료 등 세 가지 캐릭터를 혼자 연기한다. 사진크리에이티브테이블석영

연극 튜링머신의 한 장면. 고상호(왼쪽)배우가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 역을 맡았다. 이승주는 튜링의 애인, 수사관, 동료 등 세 가지 캐릭터를 혼자 연기한다. 사진크리에이티브테이블석영

 

연극 ‘튜링 머신’은 이토록 파란만장했던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1912~1954)의 삶을 조명한 작품이다. 1952년 어느 날, 절도 사건을 신고하기 위해 튜링이 경찰서를 찾는 장면으로 극은 시작된다.

 

절도 신고를 계기로 튜링을 만나게 된 수사관 로스는 튜링을 소련 스파이로 의심하며 과거 행적을 캐묻는다. 그 대화 속에서 튜링이 과거를 회상하면서 극은 현재와 과거를 오간다. 유년기 친구와 함께 체스를 두었던 기억, 호텔 서버로 일하는 아널드 머레이를 거리에서 우연히 만나 사랑에 빠진 기억 등 ‘인간 튜링’의 내면을 볼 수 있는 에피소드 위주다.

 

앨런 튜링 역의 고상호는 객석과 무대를 자유롭게 오간다. 회상 신을 연기하다가 갑자기 빠져나와 관객에게 질문을 던지고 해설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삶을 설명하기도 한다. 튜링은 자신의 젊음을 바쳐 독일군 암호를 해독하는 데 성공하고, 독일군이 언제 어느 지역을 공격할지 예상할 수 있게 되지만, 곧바로 대응하진 않는다. 자신들의 암호 체계가 뚫렸다는 것을 독일군이 모르게 해야 하기 때문. 고상호는 예견된 비극을 막지 못하는 비운의 암호학자를 섬세하게 연기해냈다.

1400만명 살렸지만…화학적 거세 당하고 자살 택한 천재

연극 ‘튜링머신’에서 비운의 수학자 앨런 튜링 역을 맡은 배우 고상호. 사진 크리에이티브테이블석영

연극 ‘튜링머신’에서 비운의 수학자 앨런 튜링 역을 맡은 배우 고상호. 사진 크리에이티브테이블석영

 

배우 이승주는 수사관 미카엘 로스, 체스 챔피언 휴 알렉산더, 튜링의 동성 애인 아놀드 머레이 등 세 가지 캐릭터를 번갈아가며 연기한다. 일정한 직업도, 주거도 없이 이곳 저곳을 전전하며 튜링의 돈을 뺏는 거렁뱅이 연인 머레이를 능청스럽게 연기하다가도, 냉철한 말투로 튜링을 취조하는 수사관 로스로 얼굴을 바꾼다. 쉴 새 없는 캐릭터 전환이 다소 무거운 내용의 극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무대 장치도 인상적이다. 극장 한가운데 암호 해독 장치 ‘튜링 봄브’가 놓여 있고, 튜링의 삶을 상징하는 물건들이 오브제처럼 핀 조명을 받으며 전시회 같은 느낌을 준다. 무대 위에는 튜링이 즐겨 두던 체스판, 마라톤화, 그리고 튜링의 자살 현장에 놓여 있던 한입 베어 먹은 사과 한 알이 놓여있다. 객석은 무대를 빙 둘러싼 형태로 배치됐다.

 

연출은 소극장 연극의 묘미를 십분 살렸다. 객석이 무대의 네 면을 둘러싸고 있어 튜링의 내면세계에 들어간 듯한 느낌이다. 두 배우는 객석과 무대의 경계를 허물며 객석으로 뛰어들거나 퇴장하기도 하고, 객석에 앉아 연기도 한다. 애니그마를 해독하는 대목에서는 튜링이 마라톤을 뛰듯 무대를 빙빙 도는데 심장 소리와 초침 소리, 숫자를 비추는 조명이 어우러져 긴장감을 높인다. 자리에 따라 일부 장면에서는 배우의 등만 보이지만, 극 전반에 다양한 동선과 앵글을 활용해 어느 자리에서 봐도 큰 무리는 없다.

 

1400만명 살렸지만…화학적 거세 당하고 자살 택한 천재

연극 ‘튜링머신’ 포스터. 사진 크리에이티브테이블석영

연극 ‘튜링머신’ 포스터. 사진 크리에이티브테이블석영

‘튜링머신’은 2018년 프랑스에서 초연한 뒤 이듬해 프랑스 몰리에르연극상에서 최우수 작품상과 작가상 등 4관왕에 올랐다. 국내에서는 이번이 초연이다. 연극 ‘그을린 사랑’, ‘와이프’로 백상예술대상, 동아연극상 등을 받은 신유청이 연출을 맡았다. 튜링의 삶을 다룬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2014)과 비교하며 보는 것도 좋겠다. 공연은 25일까지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에서 볼 수 있다.

홍지유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