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보복운전 논란' 이경, 후보 검증서 재판 사실 미신고…"서류 누락"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경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8. [email protected]

보복운전 논란으로 공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이경 더불어민주당 전 상근부대변인이 후보 신청 당시 관련 재판 사실을 신고하지 않은것으로 드러났다. 송사 문제는 후보자 의무 신고사항으로 미신고는 부적격 사유에 해당한다.

보복운전 사건이 공천 심사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것을 우려해 이 전 대변인이 미신고한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22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이 전 대변인은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 22대 총선 예비후보 자격 검증을 신청하면서 보복운전 재판과 관련한 서류를 일절 제출하지 않았다.

당 검증위는 지난달 이 전 대변인의 보복운전 논란이 언론 보도로 알려진 후에야 해당 사건을 인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증위는 후보 공모 단계서 예비후보 신청자가 민·형사 소송 관련 현황을 자진 신고하도록 하고 있다.

검증위가 요구하는 제출 서류 양식에 따라, 소송이 진행 중인 후보자는 사건번호·사건개요를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하고, 소장과 서면 답변서, 판결문 등 관련 서류를 별도 첨부해 제출해야 한다.

후보자는 본인이 작성한 내용에 대해 허위사실이 없다는 점을 서약하는 서명 날인 후 검증위에 서류를 제출한다. 검증 신청 서류엔 ‘기재 내용이 사실과 다를 시, 후보자 자격 심사가 통과됐더라도 선거일 이전에는 후보 사퇴, 당선 후에는 의원직 사퇴 등을 포함한 당의 결정에 따를 것을 서약한다’고 명시돼 있다.

보복운전 의혹 진실 공방을 떠나 이 전 대변인이 관련 서류 제출을 누락한 것 자체가 부적격 사유에 해당한다고 복수의 검증위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 관계자는 “이 전 대변인이 관련 서류를 아예 제출하지 않아 당은 보복운전 재판이 진행 중인지 전혀 몰랐다”며 “보복운전으로 벌금 형이 확정됐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이 전 대변인에게 자초지종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검증위 관계자도 “보복운전 논란이 터진 뒤에야 이 전 대변인이 검증위에 관련 재판이 진행 중이었다는 사실을 털어놨다”며 “결정적인 후보 부적격 사유는 서류 미제출”이라고 확인했다.

이 전 대변인은 보복운전 혐의로 1심서 벌금형을 선고받은 뒤 예비후보 검증에서 탈락했다. 이 전 대변인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본인 대신 사건 당일 운전한 대리기사를 찾는다는 현수막을 국회 앞에 내걸기도 했다. 이후 결백을 입증할 대리운전 기사를 찾았다고 주장하며 이의신청처리위원회에 이의 신청 서류를 접수했다.

이의신청처리위는 이 전 대변인 주장의 사실관계 여부를 들여다보는 중이다. 늦어도 이번주 내 이의 또는 기각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는 이 전 대변인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