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지지율 총선 후 30% 붕괴…"성난 민심 되돌릴 대변혁 절실"

尹 지지율 총선 후 30% 붕괴…’성난 민심 되돌릴 대변혁 절실’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22대 총선에서 여당의 참패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총선 이후 더 추락해 대통령실이 벼랑 끝에 몰리고 있다. 윤 대통령이 ‘국정 쇄신에 나서겠다’고 몸을 낮췄지만 즉각적인 후속 조치가 동반되지 않아 성난 민심을 다독이기에는 부족했다는 평가다. 대통령실이 정국 반전 카드를 골몰하는 사이 더불어민주당은 민생을 돌보는 야당의 면모를 부각하며 정부를 향해 고강도 쇄신을 압박했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 의뢰로 이달 8~12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0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2.6%에 그쳤다. 이는 일주일 전보다 4.7%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지난해 10월 3주차(32.5%)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부정 평가는 같은 기간 4.1%포인트 오른 63.6%에 달했다.

특히 일간 지지율 동향을 보면 총선 이후 낙폭이 두드러졌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9일 37.1%를 나타냈는데 선거 직후인 11일 30.2%로 떨어졌고 12일에는 28.2%까지 밀렸다. 이는 2022년 5월 윤 대통령의 취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기존 일간 최저치는 2022년 8월 9일의 28.7%다.

총선 참패 이후 정권에 대한 냉소적 여론은 오히려 확산하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 지지세가 견고한 ‘보수층’과 ‘70대 이상’에서도 지지율이 각각 8.6%포인트, 9.6%포인트 빠지는 등 동정론도 찾기 어렵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관섭 비서실장 등 참모진이 총선 패배에 11일 사의를 표명하고 윤 대통령이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변화를 예고했지만 민심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셈이다. 특히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국정 쇄신 의지를 직접 표명하지 않고 이 실장이 대독한 것을 두고 ‘진정성 부족’이라고 비판했다.

尹 지지율 총선 후 30% 붕괴…’성난 민심 되돌릴 대변혁 절실’

야권은 궁지에 몰린 정부를 향해 쇄신 강도를 높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5일 총선 이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차기 국무총리·비서실장에 친윤계 인사가 거론되는 것을 두고 “대통령께서 과연 총선 민의를 수용할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 상당히 우려된다”며 “이번 인사 개편을 그동안의 국정 실패를 반성하고 국정 기조 전반을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의 약한 고리를 공략하며 정국 주도권 강화에도 나섰다. 이 대표는 의대 증원 문제 해결을 위해 여·야·정, 의료계,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보건 의료계 공론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특정 숫자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시급한 의료 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여당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총선 뒤 일성으로 두 달 넘게 장기화하는 의정 갈등 종식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며 거대 야당 수장으로서의 면모를 강조한 것이다. 총선 이후 첫 협치 제안을 이 대표가 하면서 정국 주도권을 쥐는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대통령실의 한 관계자는 “비서실장과 수석급 인선 문제로 다른 현안에 대한 논의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윤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리며 민주당보다 선명성을 강조하는 등 역할 분담을 했다. 조 대표는 이날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자리를 놓고 대통령실과 검찰 내부에서 긴장이 발생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에 대한 충성도와 김건희 씨 관련 혐의 처리 입장이 인선의 핵심 기준”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리얼미터 여론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2.2%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