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 전술 안 보이고 선수 능력에만 의존…약점 드러낸 클린스만호

한 수 아래 평가 요르단과 2차전서 주축 선수 부진 속 겨우 2-2 무승부

전문가들 “단조로운 공격 일관…선수들, 항상 컨디션 최고일 수 없어”

[아시안컵] 전술 안 보이고 선수 능력에만 의존…약점 드러낸 클린스만호

작전 지시하는 클린스만 감독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이의진 기자 = 클린스만호가 한 수 아래 상대로 봤던 요르단과 어렵게 비기자 전문가들은 전략, 조직력보다는 선수 개인 능력에 ‘의존’해온 약점이 제대로 드러난 결과라고 진단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0일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요르단과 2차전에서 2-2 무승부를 거뒀다.

막판까지 1-2로 끌려가다가 황인범(즈베즈다)이 후반 추가 시간 회심의 슈팅으로 상대 자책골을 유도해내며 어렵게 승점 1을 따냈다.

64년 만의 우승이라는 숙원을 이루겠다며 카타르로 향한 클린스만호가 두 번째 경기부터 삐걱대는 모습을 보이며 간신히 패배를 면하자 팬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낸다.

지난해 9월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부터 바레인과 이번 대회 1차전까지 A매치 7연승 행진을 이어오는 등 제 궤도에 오른 듯했던 클린스만호의 갑작스러운 부진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선수의 경기력에는 필연적으로 ‘기복’이 따를 수밖에 없다.

선수 개인의 기량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7연승을 달린 클린스만호지만 주축이 컨디션 저하를 겪어 제대로 실력을 내지 못하는 경기도 있다.

[아시안컵] 전술 안 보이고 선수 능력에만 의존…약점 드러낸 클린스만호

파울 당하는 이강인

요르단전처럼 이런 일이 빌어질 때 이를 보완할 팀 차원의 전술, 전략적 움직임이 아직도 보이지 않는다는 게 공통적인 지적이다.

한준희 축구 해설위원은 “선수들 개개인의 몸 상태가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다”며 “그게 잘 통하는 날이면 그렇게 위력적인 전략이 없다. 하지만 요르단처럼 압박 강도를 높인 팀을 상대로 선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계속 그에 의존하는 경기를 하면 득점 성공 확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경기처럼 전반적인 컨디션이 저조한 날에는 조직적이고 유기적인 플레이로 풀어가는 장면이 나왔어야 하지만 그런 쪽으로 해법을 찾지 못했다”며 “단조로운 공격으로 일관한 경기였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 위원은 “우리가 아무리 이강인, 손흥민을 보유한 팀이라도 하던 식으로만 하면 상대가 점점 예측하기 쉬워진다. 공격 방식이 더 다양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르단보다 전력상 강팀으로 꼽히는 일본 등과 토너먼트에서 만날 가능성을 고려하면, 선수 개인의 위력만 믿고 가는 방식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박문성 해설위원도 “클린스만 감독의 축구가 어떤 것인지 아시안컵 본선에 와서도 보이지 않는다”며 “이렇게 좋은 선수들을 가지고 어떤 축구를, 전술을, 색깔을 보여주고 싶은지 불분명하다”고 짚었다.

박 위원은 “선수 개인의 경기력이 좋을 때 그걸로 찍어 눌러왔다. 하지만 요르단전처럼 개개인이 잘 안 풀리니까 찍어누르지 못하게 됐다”며 “이때 감독이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게 보이지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안컵] 전술 안 보이고 선수 능력에만 의존…약점 드러낸 클린스만호

페널티킥 성공시키는 손흥민

그러면서 “토너먼트에서도 이렇게 위기가 올 텐데 그때도 계속 팀이 개개인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며 이 경기를 ‘예방 주사’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찬하 위원은 그간 클린스만호의 공격 전개에서 핵심적 역할을 해온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돌연 부진할 때 대안이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해설했다.

박 위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이강인, 김민재, 손흥민이 함께 뛰면서 상대와 체급 차가 생겨 우리가 압도했다”며 “그런 경기들과 요르단전의 가장 큰 차이는 이강인의 활약 여부다. 오늘 몸 상태가 정말 안 좋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클린스만호는 하나의 팀으로서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모든 걸 개인 능력으로 돌파해왔으니 막히면 어려워질 거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그게 요르단전”이라며 “이강인이라는 고리가 빠져버리니까 다 안 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클린스만 감독이 주도권을 내준 상황에도 계속 4-4-2 포메이션을 고수한 사실이 대표팀이 처한 딜레마를 보여준다고 짚었다.

이 부분을 강조한 박 위원은 “그냥 준비가 안 된 것”이라며 “앞으로 만날 상대에 대비해 선수 기용 등 측면에서 다음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없다. 클린스만호는 ‘오늘만 이기면 되는 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시안컵] 전술 안 보이고 선수 능력에만 의존…약점 드러낸 클린스만호

팬들에게 인사하는 이강인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