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베트남 소형 크로스오버 시장 장악

현대차·기아, 베트남 소형 크로스오버 시장 장악

현대차·기아, 베트남 소형 크로스오버 시장 장악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베트남 크로스오버(CUV) 시장을 휘어잡고 있다. 브랜드 대표 CUV 모델이 세그먼트별 1위를 달리고 있다. 특히 기아 현지 전략형 모델 ‘쏘넷’의 경우 올해 최다 판매 차량인 토요타 코롤라 크로스를 맹추격, 전체 CUV 시장에서 연말 베스트셀링카 선정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1일 베트남자동차산업협회(VAMA)에 따르면 현대차 크레타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베트남 시장에서 총 7548대가 판매됐다. 현지 B세그먼트 CUV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델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이다. 지난달의 경우 총 1235대가 팔렸다.

 

이어 기아 셀토스가 크레타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같은 기간 총 7334대를 판매하며 2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달에는 총 1091대가 판매됐다. 크레타와의 판매 격차는 214대이다. 연말 해당 세그먼트 왕좌를 놓고 선의의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 모델은 세련된 디자인과 성능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으로 현지 운전자들의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지난 두 달간 파격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선보이며 판매량이 급증했다. 해당 기간 크레타는 5000만~6000만동(한화 약 266만~320만 원), 셀토스의 경우 6000만~7000만 동(약 320만~373만 원) 저렴하게 판매됐다.

 

동일 세그먼트 시장에서 이들 모델과 경쟁하고 있는 혼다 HR-V는 3위에 올랐다. 누적 판매량 총 2696대를 나타냈다 .이어 마쯔다 CX-3와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가 각각 1203대와 415대로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6위부터 10위까지 명단은 따로 공개되지 않았다.

 

A+세그먼트 CUV 시장에선 기아 쏘넷이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 들어 누적 판매량 8808대를 나타내며 경쟁 모델인 토요타 레이즈(4098대)를 두 배이상 앞섰다. 쏘넷과 레이즈 지난달 판매량은 각각 1152대와 293대로 집계됐다.

 

A+부터 C-까지 모두 포함한 전체 CUV 시장에선 기아가 고공행진하고 있다. 셀토스와 쏘넷의 활약에 힘입어 토요타를 제치고 정상을 차지했다. 이들 모델 합산 누적 판매량은 1만6142대로 토요타 3개 모델 합산 판매량보다(1만4220대) 1922대 많았다.

 

현재 추세라면 쏘넷이 연말 현지 전체 세그먼트 CUV 시장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현재 베스트셀링카인 토요타 코롤라 크로스와 판매 격차를 899대까지 좁혔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토요타 코롤라 크로스의 현지 판매가 급감하고 있다. 8월 이전까지는 월평균 1000대 이상을 기록했지만, 최근 두 달 동안에는 230대와 317대를 판매해 67~69%가 감소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