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엔 없고 한국엔 있다?…엑스포 고배에도 회장님들이 만든 것

175개국 고위급 3천명 만난 재계

부산 유치 못했지만 신시장 발굴

‘K기업’ 사업 기회 전세계 확대

사우디엔 없고 한국엔 있다?…엑스포 고배에도 회장님들이 만든 것

지난 6월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4차 경쟁 PT 참석한 재계 총수들. [사진출처 = 연합뉴스]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의 부산 유치는 비록 불발됐지만 ‘K기업’ 만큼은 세계 곳곳에 각인시키고,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나온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국내 12대 주요 그룹은 지난해 6월 민간유치위원회 출범 이후 18개월 동안 총 175개국의 정상과 장관 등 고위급 인사 3000여명을 만나 엑스포 유치 활동을 벌여왔다.

이들을 만나기 위해 개최한 회의만 총 1645회 열린 가운데 삼성과 현대차, SK, LG, 롯데 등 주요 5대 그룹이 전체 교섭 활동의 89.6%를 차지했다.

사우디엔 없고 한국엔 있다?…엑스포 고배에도 회장님들이 만든 것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4일(현지시간) 파리 한 호텔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 초청 오찬에서 건배사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 공동취재]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회장 등 주요 기업 총수나 최고경영자(CEO)급이 선두에 나서 전 세계를 설득하러 나서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각에선 우리 정부와 기업들이 함께 뛰는 모습에 대해 “사우디엔 없고 한국에는 있는 게 바로 ‘K기업 정신’이란 말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경제인연합회는 “전 국가적 노력과 염원에도 불구하고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가 좌절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준비 과정에서 정부는 물론 경제계, 국민 모두가 원팀이 돼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대한민국이 하나로 뭉치게 된 계기가 됐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사우디엔 없고 한국엔 있다?…엑스포 고배에도 회장님들이 만든 것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국경일 리셉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대기업 회장님’들이 직접 발로 뛴 덕분에 한국 기업들은 엑스포 유치전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등에 편중됐던 한국 기업의 시야를 중남미, 아프리카, 태평양도서국 등으로 확장한 것이 한 예다.

또 각국의 산업적 요구와 각 기업이 보유한 기술, 노하우를 상호 매칭한 ‘맞춤형 지원’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사업 협력을 모색할 수 있었다.

사우디엔 없고 한국엔 있다?…엑스포 고배에도 회장님들이 만든 것

최태원 SK 회장이 2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국경일 리셉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SK그룹은 세계 각국과 합의한 ‘윈윈’ 협력모델 등 엑스포 유치 활동 중 EU 소속 일부 국가들과 전통 신재생 에너지 관련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서두르는 동남아 선도 국가들도 SK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수소, 전기차 배터리 등 분야의 사업 협력 가능성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로 진출한 법인이 많은 삼성은 각 대륙에 걸쳐 30여개 나라를 대상으로 유치를 적극 설득하는 과정 중 사모아, 통가, 피지, 동티모르, 필리핀, 쿡 제도, 투발루 등에서 삼성 사회공헌활동을 새롭게 도입하는 등 삼성의 사회공헌 가치를 적극 전파하며 호응을 얻었다.

사우디엔 없고 한국엔 있다?…엑스포 고배에도 회장님들이 만든 것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국경일 리셉션에 참석하고 있다.

한경협은 “엑스포 유치 노력 과정에서 이뤄진 전 세계 다양한 국가들과의 교류 역시, 향후 한국 경제의 신시장 개척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노력과 경험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아시아의 리더를 넘어 글로벌 리딩국가로 나아가는 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은 28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제 173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진행된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밀려 최종 2위를 차지했다.

이날 부산과 이탈리아 로마, 리야드가 나선 1차 투표에서 부산은 전체 165표 중 29표를 얻었고 리야드는 119표를 획득했다.

한국은 1차 투표에서 사우디가 가결 정족수 3분의 2를 얻지 못하도록 저지하고 이탈리아를 누른 뒤 결선 투표에서 사우디를 역전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지만 무위로 돌아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