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 수원아파트 사러 80명 우르르…수도권 경매 시장 무슨일이? [부동산360]

10억 수원아파트 사러 80명 우르르…수도권 경매 시장 무슨일이? [부동산360]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센트럴뷰 전경. [네이버 로드뷰]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연초부터 수도권 경매 시장에 투자자들이 대거 몰리고 있다. 수원, 용인 등 경기도 아파트가 한 차례만 유찰돼도 수십 명의 응찰자가 몰리는 쏠림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한파를 겪고 있는 가운데 일부 투자자들은 저가에 아파트를 매수할 기회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1일 경공매 데이터 전문 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 아파트 평균 응찰자 수는 10.8명으로 전월(10.6) 대비 0.4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8.1명을 기록한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연속 오름세다. 같은 기간 서울 아파트 평균 응찰자 수가 9명인 것을 고려하면 경기도가 1.8명 더 많은 셈이다.

지난 1월 입찰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물건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센트럴뷰 전용 85㎡였다. 이 아파트는 지난달 26일 2차 매각일에 응찰자 80명이 몰려 감정가(10억8700만원)의 97.6%인 10억6090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이 물건은 지난해 12월 13일 1차 매각일에 아무도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한 차례 유찰로 최저 매각가가 30% 떨어진 7억6090만원을 기록하자 응찰자가 대거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10억 수원아파트 사러 80명 우르르…수도권 경매 시장 무슨일이? [부동산360]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동신아파트 전경. [네이버 로드뷰]

해당 아파트는 신분당선 광교중앙역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인근에 광교호수공원과 백화점 등이 위치해 있어 거주 여건도 양호하다. 이주현 지지옥션 전문위원은 “최근 신축 아파트 분양가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기존 신축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며 “인근에 학교가 있어 거주 여건이 좋은 데다 한 차례 유찰로 최저가격에 크게 떨어져 매수 희망자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동신아파트 전용 57㎡도 지난달 31일 경매에서 감정가 2억5300만원에 근접한 2억5111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낙찰 가율은 99.3%다. 한 차례 유찰로 최저 입찰가가 1억7710만원까지 떨어지자 46명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해당 아파트는 1987년에 준공된 1548가구 대단지로,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1·10부동산 대책’으로 재건축 호재에 대한 기대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 아파트 평균 응찰자 수가 증가하는 것은 경매 물건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서다. 경기·인천 아파트 유찰 저감률(유찰 시 최저가격이 낮아지는 비율)은 30%로, 한 차례 유찰돼도 최저가격이 감정가의 70%로 크게 떨어진다. 서울의 유찰 저감률이 20%인 것을 고려할 때 가격 메리트가 더 큰 셈이다. 다만 일부 물건은 두 번 이상 유찰될 경우 가격은 떨어지지만 입찰자들이 집중돼 최종 낙찰가가 올라가기도 한다.

강은현 EH경매연구소장은 “최근 경매 물건이 증가하면서 경기도에 입지 조건이 빼어난 아파트들이 나오고 있다”며 “경기도는 한번만 유찰돼도 최초 감정가 대비 30% 하락한 최저가격이 형성되고, 이러한 가격 메리트가 응찰자들에게 동기부여가 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보았을 땐 경매 열기가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 한해 전파돼 장기간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