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 전국 확대에 다시 불붙는 교사집회

늘봄 전국 확대에 다시 불붙는 교사집회

늘봄 전국 확대에 다시 불붙는 교사집회

[앵커]

하반기 늘봄학교 전면 도입을 앞두고 교원단체들이 잇따라 공개 저지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번 주 토요일에는 한동안 멈췄던 교사 집회도 다시 시작되는데 늘봄학교를 매개로 교육계가 다시 들끓는 모습입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1년, 늘봄학교 시범 운영에 대한 평가는 극단으로 갈립니다.

학부모들은 압도적인 만족도를 보이지만,

교원들은 업무 부담과 민원이 늘어난 데다 교실과 특별실 등을 늘봄에 내주게 돼 정규 교육과정이 침해받는다며 불만입니다.

그런데 올해 교육교부금이 6조 원이나 감액돼 새해엔 인력과 공간이 확보될 거란 기대마저 깨지자

교원단체들은 아예 늘봄 전면 도입 중단을 요구하며 잇달아 집단행동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이미희 / 경북교사노조위원장 : (교사들이) 출근 시간보다 1시간 일찍 나와 아침 돌봄도 운영하고 정규 수업을 다시 운영해야 했습니다. 갑작스레 강사나 봉사자가 결근을 하면 퇴근을 했다가도 다시 학교로 돌아가 대체인력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교사노조는 1주일째 천막 농성과 함께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교조도 학교장이 교사와 협의 없이 늘봄 학교 운영을 신청하면 단체협약 위반이며, 교원에게 늘봄 업무를 떠넘길 경우 법적 투쟁을 불사할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초등교사노조도 오는 27일, 늘봄학교 저지를 목표로 다시 교사 집회를 열 계획입니다.

한동안 잠잠했던 교육계가 늘봄 전면 확대를 놓고 다시 들끓기 시작한 겁니다.

[이기백 / 전국교직원노조 초등위원회 사무국장 : (늘봄 전면 시행 시) 1인 시위와 집회를 포함해 시도교육청과 교육 당국의 부당 업무지시에 대한 고발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교육부가 1년 전부터 약속했던 늘봄행정전담센터는 2주 전에야 부산에 처음으로 들어섰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서울과 경기 등 학교가 많은 곳은 교육청이 늘봄 업무를 감당할 수 없다고 난색이고, 지자체와의 협력도 제대로 진척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저출산 대책이자 핵심 국정과제라면서도 예산이나 인력 모두 확보하지 못한 교육부는 늘봄 전국 확대를 위한 세부 운영 방안 발표를 한 달 넘게 미루고만 있는 실정입니다.

YTN 김현아입니다.

촬영기자;이수연

영상편집;강보경

그래픽;이원희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