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샤오미 전기차 SU7 공개

포르쉐 닮은 외관에 눈길

공개 직후 호불호 갈려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샤오미-전기차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제품 제조 업체, 샤오미.

그간 호시탐탐 글로벌 전기차 시장 진출을 노렸던 이들이 최근 첫 전기차를 공개했다. 그 정체는 바로 전기 세단, SU7. 여기서 SU는 스피드 울트라(Speed Ultra)를 의미하며 차량이 가진 강력한 성능을 강조한다고.

SU7는 공개 직후 포르쉐를 빼어 닮은 외관으로 말이 많았다.

소비자들 역시 외관의 아쉬운 점을 지적했다. 이에 샤오미는 지난 16일 소비자들의 전한 평가를 기반으로 SU7에 필요한 최종 수정 작업을 거친 후, 향후 2월에 본격적으로 차량을 출시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샤오미-전기차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샤오미-전기차

포르쉐를 닮은 외관

세 가지 모델로 운영

SU7의 외관은 현대적이고 세련되었으나 전체적으로 포르쉐 차량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준다.

전면부에는 샤오미 MI 엠블럼을, 후면부에는 엠블럼 대신 샤오미 영문 레터링를 적용했는데, 이런 요소들을 제외한다면 포르쉐 차량으로 오해할 수 있을 것만 같은 비주얼이다. 후면부 하단엔 중국 전용 엠블럼이 적용되어 있다.

차체의 크기 제원은 전장 4,997mm. 전폭 1,963mm. 높이 1,440mm. 휠 베이스 3,000mm로 균형 있는 비율을 자랑하며 19인치와 20인치의 휠 옵션도 제공한다. 모델 구성은 SU7(기본), SU7 프로, SU7 맥스 3가지 모델로 운영된다고 한다.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미니멀리즘 추구한 인테리어

SU7 맥스 기준 제로백 2.78초

SU7의 인테리어는 전기차 특유의 미니멀리즘을 추구한다.

물리 버튼은 최소한으로 배치, 대부분 기능을 7.1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6.1인치의 센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작할 수 있다. 센터의 터치스크린은 3k의 해상도를 지원하고, 샤오미가 직접 개발한 하이퍼 OS 운영체제가 탑재되었다.

구동과 관련해서는 이륜 구동과 사륜 구동, 두 가지 버전을 제공한다.

엔진 역할을 하는 모터에는 V6, V6s, V8s 총 세 가지 버전이 적용된다.

특히 샤오미는 자체 개발한 V8s가 단일 모터로만 425kW 전력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V8s 모터가 탑재된 최상위 모델, SU7 맥스 기준으로 최고 출력 673마력, 최고 속도는 265km/h 달하며 정지 상태에서 단 2.78초 만에 시속 100km에 이를 수 있다고.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포르쉐 표절 실화..? 배터리 만들던 샤오미, 전기차 손대더니 결국..

자동차 기업 5위에 들 것

미래 포부를 밝힌 샤오미

전원 시스템으로는 두 가지 배터리 팩 옵션이 제공된다.

1회 최대 충전 시 운행할 수 있는 거리는 최소 800km로, 기본 모델에는 73.6kWh 용량의 중국 BYD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LFP)를 사용했고, SU7 프로와 맥스 모델은 중국 CATL의 101kWh 용량의 니켈과 코발트 기반의 리튬 배터리를 탑재했다고 한다. 현재 공개된 예상 가격은 20~30만 위안으로, 한화로는 약 3,625만 원~5,437만 원의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샤오미의 회장 레이 쥔은 최근 중국 관영 방송과 인터뷰에서 ‘3,400명의 기술자들과 함께 100억 위안(약 1조 800억) 이상을 투자하여 SU7을 개발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샤오미의 목표는 포르쉐, 테슬라에 필적하는 드림카를 만드는 것이며 향후 15~20년 안에 자동차 제조업체 5위 안에 들 것‘이라는 당찬 포부를 밝혀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자동차와 관련된 뜨거운 이슈들

제보는 카카오톡 ☞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