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M 삼국지' 불붙은 삼성·SK·마이크론…"엔비디아를 잡아라"

삼성 세계 최초 ’12단 HBM3E’ 개발 공개…마이크론 “8단 HBM3E 양산 시작”엔비디아 등 고객사 수주 관건…당분간 SK하이닉스 ‘1위 프리미엄’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강태우 기자 = 인공지능(AI) 반도체 열풍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중 최신 5세대 제품인 ‘HBM3E’를 두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미국 마이크론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HBM은 지난해 침체했던 D램 시장에 온기를 불어넣은 구세주다. SK하이닉스가 가장 앞서 달리고 있는데, 양강을 이루는 삼성전자는 물론 후발주자인 마이크론의 추격세도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마이크론은 업계 최초로 24GB(기가바이트) 용량의 8H(8단 적층) HBM3E의 대량 양산을 시작했다. 예상외로 선수를 가져갔다. SK하이닉스(000660)는 지난 1월 초기 양산을 시작했고, 조만간 고객사 인증을 마친 뒤 이르면 3월 대량 양산을 시작한다.

삼성전자(005930)는 이날 업계 최대 용량과 성능을 갖춘 ’36GB HBM3E 12H’ D램 개발을 공개하며 응수했다.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이 양산하는 ‘8단’ HBM3E보다 앞선 ’12단’ 제품이다. 이미 샘플은 고객사에 제공했고, 올해 상반기 양산 예정이다.

캘리포니아주 산타 클라라에 있는 엔비디아의 본사.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업계에선 개발 속도보다는 엔비디아, AMD와 같은 주요 GPU(그래픽처리장치) 업체들을 얼마나 고객사로 확보하느냐가 승부를 좌우할 것으로 본다.

현재 HBM 시장 점유율은 SK하이닉스 50%, 삼성전자 40%, 마이크론은 10% 수준이다. 마이크론은 이번 HBM3E 양산 소식을 발표하면서 “올해 2분기 출하를 시작하는 엔비디아 ‘H200’에 탑재될 예정”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공급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업계에선 그동안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에 대규모 4세대 HBM3 공급 등을 통해 맺어온 협력관계를 감안하면 5세대 제품에서도 엔비디아에 상당한 제품을 납품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고영민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SK하이닉스는 경쟁사들의 HBM3E 시장 진입에도 공급자 프리미엄 효과로 인해 올해도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의 유의미한 격차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만 TSMC 본사 로고. ⓒ 로이터=뉴스1

5세대 제품 기술력에선, 삼성전자가 다소 앞선 듯 보이지만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도 ’12단’ HBM3E 개발을 일정에 맞춰 진행 중이어서 격차는 빨리 좁혀질 수 있다.

‘HBM 삼국지’의 또 다른 변수는 파운드리 1위 대만 TSMC다. 엔비디아는 AI 칩의 위탁생산을 TSMC에 맡기고 있다.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이 HBM을 TSMC에 보내면 TSMC가 GPU에 HBM을 결합하는 패키징 과정을 수행해 엔비디아에 공급한다.

삼성이 HBM을 엔비디아에 공급해도 패키징은 삼성전자가 아닌 TSMC가 한다. 일각에선 TSMC가 파운드리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메모리 제품을 패키징하는 작업이 어색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HBM 같은 메모리 제품의 납품 이후 영역은 엔비디아의 몫이다. 성능이 뒷받침되면 삼성 제품을 받지 않을 이유도 없고 엔비디아가 원하면 TSMC도 따를 수밖에 없다”며 “삼성이 양산 시점을 밝힌 만큼 고객사 확보 역시 긍정적인 수준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송훈 “3주마다 韓美 오가며 양육…’사고로 죽었으면’ 생각도”

▶ 정혜선 “엄마, 내 결혼 후 극단 선택 시도” 안타까운 가족사

▶ “광장시장, 보고 있나?”…경동시장 모둠순대 어마어마한 양

▶ ‘선남선녀’ 에스파 카리나♥이재욱 열애…”따뜻하게 봐주길”

▶ 전종서 “6년 전 정색 표정 논란, 아빠 희귀병 진단 때문”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