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의 계절, 돌아왔다… '이 증상' 있다면 꼭 드세요

멍게의 계절, 돌아왔다… '이 증상' 있다면 꼭 드세요

멍게의 계절, 돌아왔다… ‘이 증상’ 있다면 꼭 드세요

봄을 대표하는 해산물 멍게의 수확 철이 돌아왔다. 최근 3년 새 고수온 등으로 멍게 수확량이 크게 줄어, 올해 역시 생산량이 지난해보다 30% 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작년에 비해 멍게 사이즈rk 커지고 알이 꽉차 품질은 오히려 좋아졌다 것이 어민들의 설명이다. 울퉁불퉁한 모양과 선홍빛을 띠어 ‘바다의 꽃’이라 불리는 멍게는 특유의 바다 내음과 단맛으로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다. 멍게는 건강 효과도 적지 않은데, 우리 몸에 얼마나 이로운지 알아본다.

▷피로·숙취 해소=멍게에 풍부한 글리코겐은 피로 해소에 제격이다. 글리코겐은 음식 섭취 후 우리 몸에 공급되고 남은 포도당을 저장한 형태다. 몸에 에너지가 필요할 때, 글리코겐을 다시 꺼내 에너지로 활용한다. 따라서 글리코겐이 풍부하면 빠른 에너지 제공과 피로 해소가 가능하다. 또 멍게 특유의 시원한 맛을 좌우하는 ‘신티올’ 성분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혈압 감소=멍게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과 베타인, 바나듐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이 성분들은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춘다. 혈당이 낮아지면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예방에 도움 된다.

▷면역력 강화=멍게는 필수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하다. 멍게는 100g당 아연 6.2mg을 함유해 굴 다음으로 아연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이다. 아연은 대식세포와 백혈구 등 면역 세포를 활성화해 면역 작용을 돕는 필수 성분이다. 아울러 독일 아헨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아연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아연이 호흡기 조직의 장벽을 보호하면서 세균 감염을 막기 때문이다.

▷체중 감량=멍게는 지방 함량이 낮고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 중에 섭취하면 좋다. 특히 멍게의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막아주고 비만을 예방하기도 한다.

다만, 멍게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하루 6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