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사거리역 만들어 김포 골드라인까지 연결 추진”

“신월사거리역 만들어 김포 골드라인까지 연결 추진”

서울 양천구가 이전을 추진하는 2호선 신정차량기지 전경. 양천구 제공

“신월사거리역을 신설하고 2호선을 김포 골드라인인 고촌역까지 연결하게 되면 김포골드라인의 이용객 분산과 양천구 교통인프라 강화까지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이기재 서울 양천구청장)

이 구청장이 자신의 공약 사업인 신월사거리역 신설을 더 확장해 2호선 라인을 김포골드라인의 고촌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지난 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그렇게 되면 2호선이 고촌역까지 연장되기 때문에 현재 신정동에 위치한 지하철 2호선 ‘신정차량기지’도 김포로 이전할 수 있다고 이 구청장은 강조했다.

신월사거리역 신설은 이 구청장의 선거공약 사업이다. 신월사거리는 거주인구도 많고 상업시설이 밀집한 지역임에도 지하철역이 없어 주민들이 버스로 까치산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 구청장은 신월사거리역을 신설해 2호선 지선으로 연결하는 기존 공약을 한 단계 발전시켜 김포골드라인까지 연계하는 구상을 세웠다. 출퇴근 이용객이 몰려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졌던 김포골드라인의 승객들이 2호선으로 빠지게 되면 김포 주민들의 편의까지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이 이 구청장의 생각이다.

이 구청장은 현재 김포시에 이 같은 내용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는 “2023년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한 결과 2호선 지선을 고촌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이 최적의 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다만 현재 김포시에서 5호선 연장과 서울시 편입 등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이슈들이 있어 좀더 시간을 두고 논의해 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 구청장은 해당 문제가 긍정적으로 논의될 경우 양천의 해묵은 숙원 사업인 신정차량기지 이전까지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992년에 운영을 시작한 신정차량기지는 이후 기지 위에 인공대지가 조성되고 그 위에 아파트가 들어섰다. 주변 지역에도 목동 12·13단지가 있어 주거환경 등을 고려해 이전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 구청장은 “2호선이 고촌역까지 연결될 경우 현재 더 넓은 차량기지가 필요할 수 있다”면서 “김포 지역 내에 주거시설이 없어 주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소 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