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건설, 어려운 불황에 '선택과 집중'…사업 목적 재정비 나서

[미디어펜=성동규 기자]계룡건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업 재정비에 나선다. 기존 주력사업을 고도화하고 돈이 되지 않는 신사업은 과감하게 정리하는 등 앞으로의 사업 방향성을 확실히 하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 풀이된다.

계룡건설, 어려운 불황에 '선택과 집중'…사업 목적 재정비 나서

계룡건설, 어려운 불황에 ‘선택과 집중’…사업 목적 재정비 나서

4일 업계에 따르면 계룡건설은 오는 27일 대전 서구 본사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미 영위 사업 정비를 목적으로 정관에 기재된 자동차 수출입업, 이륜자동차 판매 및 부품판매업, 여신금융업 등 9개 항목을 삭제한다.해당 사업은 2015년 당시 경기침체로 인한 위기 극복과 더불어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자동차 유통업으로 영토확장에 나서기 포석이었다. 하지만 시장성과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결과 사업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계룡건설은 케이알산업, 계룡산업, 케이알유통 등의 종속회사를 통해 이미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와 패션 아울렛을 운영하는 유통부문은 지난해 3분기 기준 2143억67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체 매출 중 9.8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24.39% 감소했으나 건설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율급등과 주택경기 침체로 매출이 역성장하는가 하면 영업손실을 기록한 경쟁사들에 비해 양호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배경 역시 다변화된 사업구조 덕으로 풀이된다.건설원가 상승, 고금리 기조 유지, 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 위기감 확산 등의 여파로 올해 건설 업황이 지난해보다 더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이에 따라 계룡건설은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더욱 강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예상된다.지난해 오너 2세인 이승찬 대표가 회장직에 오른 후 첫 행보로 체질 변화를 단행했다. 경영 부문은 4개 본부 3개 실로 신성장동력 발굴과 위기관리를, 건설 부문은 4개 본부 2개 실로 현장과의 소통·원가관리·안전경영 등을 담당하게 했다.또한 지난해 정기주총에서 ‘데이터센터 구축·판매·운영·임대 및 기타 관련 사업’, ‘벤처사업의 발굴·운영·투자·육성 및 기타 관련 사업’ 등을 추가하기도 했다.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으나 향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계룡건설 관계자는 “올해도 비우호적인 경영환경에 직면할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주택사업과 정부 발주 공공공사 등 기존 주력사업의 내실을 다지는 한편 이른 시일 내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신사업을 발굴 및 추진하는 경양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