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없이 대서양 횡단한 첫 비행기...대체 연료 가능성 열렸다

기름 없이 대서양 횡단한 첫 비행기...대체 연료 가능성 열렸다

대체 친환경 연료로만 구동되는 버진 애틀랜틱의 비행기가 28일(현지 시각) 상공을 비행하는 모습. [EPA]

[헤럴드경제=김영철 기자] 친환경 연료로만 사용한 버진 애틀랜틱의 여객기가 대서양 횡단 비행에 성공했다.

2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SP)는 대체 친환경 연료로만 구동되는 버진 애틀랜틱의 비행기가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을 출발해 미국 뉴욕 JFK 공항까지 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엔진 제조업체인 롤스로이스와 에너지 기업 BP 등이 참여했으며, 영국 정부가 일부 자금을 지원했다. 영국 규제기관인 민간항공청은 이달 초 친환경 연료로만 움직이는 비행기를 승인한 바 있다.

해당 비행기에는 농작물이나 가정 쓰레기, 식용유 등 다양한 폐기물에서 나온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ustainable aviation fuel·SAF)만 채워졌다. 연방정부의 지침에 따르면 SAF는 석유 기반 제트 연료보다 최소 50% 적은 탄소를 배출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SAF가 항공사들의 연료 소비에 약 0.1%에 차지할만큼 미미한 수준에 그치지만, 언젠가 항공 산업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이정표”가 될 것 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0.1%에 불과한 SAF 생산량을 늘릴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했다.

청정 에너지 싱크탱크인 로키마운틴 연구소의 항공 탈탄소화 책임자 앤드류 첸은 “아직 충분한 양의 SAF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지만 항공 산업에서 ‘탄소 배출 제로’ 전환할 수 있는 주요한 측면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항공 업계에선 SAF의 가격이 기존 연료보다 가격 부담이 몇배 차이가 난다는 점에서 해당 연료의 수요는 매우 적은 상황이다. 연료 업체들 역시 SAF를 구매하려는 항공사들의 수요가 적은 상황에서 SAF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제조 시설에 투자하기를 꺼리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이와 관련, 정부와 업계 단체들은 SAF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해 SAF를 구매하는 항공사에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다. 유럽연합은 항공사가 SAF를 사용하도록 하는 법을 통과, 오는 2050년까지 항공사 70%가 이 같은 연료를 사용하도록 했다. 세계경제포럼(WEF)에선 SAF를 구매하는 기업에 탄소 배출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