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스타’ 만 5명 금배지…강선영 여군 장성 첫 진출, 한기호·민홍철 4선 의원 등극

‘육군 스타’ 만 5명 금배지…강선영 여군 장성 첫 진출, 한기호·민홍철 4선 의원 등극

여군 장성 출신으로 첫 금배지를 단 강선영 전 육군항공작전사령관. 여군 출신 의원으로는 김옥이·손인춘 전 의원에 이어 3번째다. 연합뉴스

투스타 출신 강선영 여군 출신으로는 김옥이·손인춘 이어 3번째 금배지

한기호 예비역 중장·민홍철 전 고등군사법원장 4선 등극

мћ„мў…л“ќ м „ 안보실 2차장, м „ кµ­л°©л¶Ђ лЊЂліЂмќё л¶ЂмЉ№м°¬ 초м„

예비역 중위 출신 정점식 3선, 박주민 재선, 김용태 초선 위관 장교 3명도

4·10 총선에서 강선영 예비역 소장이 여군 장성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금배지를 다는 등 예비역 장성 출신 5명이 22대 국회 진출에 성공했다.5명의 스타가 모두 육군 출신인 공통점이 있다.

‘여군 최초 투스타’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은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소속 비례대표 5번으로 당선돼 처음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장교, 부사관을 통틀어 여군의 국회 진출은 강 예비역 소장이 3번째이지만 여군 장성 출신은 처음이다.

최초의 여군 출신 의원은 육군 여군단장을 지낸 김옥이 예비역 육군 대령이다. 2008년 한나라당 비례대표 18대 국회의원과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을 지냈다. 이어 여군 부사관 출신으로 새누리당 비례대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손인춘 전 의원이 2번째였다.

강선영 당선인은 숙명여대 행정학과를 졸업 후 여군 사관 35기로 임관했다. 2019년 여군 전투병과 출신으로는 최초로 소장으로 진급해 육군항공작전사령관을 역임하는 등 창군 이래 최초의 여성 전투부대 사령관에 이어 여군 장성 출신 최초로 당선됐다.

‘육군 스타’ 만 5명 금배지…강선영 여군 장성 첫 진출, 한기호·민홍철 4선 의원 등극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후보로 재선 의원이 된 예비역 대장 출신 김병주 당선인이 10일 당선소감을 말하고 있다. 김병주 당선인 제공

한기호 예비역 육군 중장은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 지역구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4선에 성공했다. 한기호 당선인은 강원지역에 출마한 후보자 중 최고령이자 군 장성 출신으로 치열한 당내 경선을 거쳐 4선 의원에 등극하는 저력을 보였다. 민홍철 예비역 육군 준장도 더불어민주당 김해갑에 출마, 군 법무관 출신 최초로 4선 의원에 등극했다. 법무 6기인 민 당선인은 육군본부 법무감, 국방부 고등군사법원장을 지냈다.

예비역 소장 출신인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은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지역구에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해 처음으로 당선됐다. 육사 42기인 임 당선인은 육군 제17사단장, 육군교육사령부 교육훈련부장, 수도군단 부군단장 등을 역임한 후 윤석열 정부 들어 국가안보실 2차장을 지냈다. 그는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과 관련해 야당에 의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되기도 했다.

‘육군 스타’ 만 5명 금배지…강선영 여군 장성 첫 진출, 한기호·민홍철 4선 의원 등극

예비역 중장 출신 국민의힘 한기호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 을 당선인이 10일 강원 춘천시 우두동의 의원 사무실에서 4선에 성공한 뒤 지지자들로부터 박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방부 출신으로는 부승찬 전 대변인은 경기도 용인병 지역구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처음 금배지를 달았다.

공군사관학교 43기 임관 후 소령으로 전역한 부 당선인은 국회의원 보좌관과 국방장관 정책보좌관 등을 역임한 뒤 문재인 정부 때 국방부 대변인을 지냈다. 대변인 퇴직 후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이라는 제목의 책을 출판했다가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위관·영관급 장교 출신 3명이 이번 총선에서 금배지를 달았다. 정점식 의원은 53사단 군 법무관을 지낸 뒤 육군 중위로 예편, 이번에 국민의힘 경남 통영·고성에서 3선 고지를 밟았다. 공군 중위 출신인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서울 은평구 갑에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다. 국민의힘 경기 포천·가평에 출마한 김용태 당선인은 광운대학교 학군장교( ROTC) 52기로 중위로 예편해 이번에 처음 금배지를 달았다.

정충신 선임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