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층’추진 한강맨션 9월이주...재건축 최대 변수는 ‘놀이터’

‘68층’추진 한강맨션 9월이주...재건축 최대 변수는 ‘놀이터’

서울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아파트 모습. 박해묵 기자

68층 초고층 아파트 재건축을 추진 중인 서울 용산구 한강맨션아파트가 오는 9월부터 이주에 나선다.

현재 막바지인 정비계획변경 절차를 마무리하면, 이주 총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재건축 절차상 이주 뒤에는 철거와 착공, 분양 등이 이어진다.

다만 놀이터의 소유권 이전을 둘러싼 소송이 향후 재건축 진행의 중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2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아파트조합은 조합원들에게 이르면 6월 이주 관련 안내 및 총회를 개최하고 9월 이주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조합은 이주 기간을 6개월 가량 잡고 있다. 조합은 “구청과 정비계획 변경 보완 작업 중”이라며 “주민공람, 구위회,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까지 마치면 올해 4~5월에는 정비계획이 확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한강맨션아파트조합은 정비계획 변경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초 서울시가 ‘35층룰’을 폐지함에 따라 조합은 같은 해 4월 용산구청에 기존 35층에서 68층 층수를 상향하는 안 등을 반영한 정비계획변경안을 접수했다.

또 지난 10월 말에는 가구 수 변경 등을 골자로하는 정비계획변경안을 다시 접수했다. 기존 1441가구에서 1666가구로 늘리고 펜트하우스 등을 넣는 내용이다.

다만 관건은 현재 진행 중인 놀이터 관련 소송이다.

아파트에는 총 4277㎡(약 1300평) 가량 놀이터가 포함돼 있는데, 이 소유권이 최초 수분양자에게 있는 경우가 다수다.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집합건물법) 제정 이전에 단지가 준공됐기 때문이다.

집합건물법은 집합건물의 전유부분과 공유부분을 같이 처분해야한다는 취지로, 다시 말해 아파트 매매시 놀이터 등 공유부분 등기도 같이 넘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집합건물법은 1984년에 제정되고 이듬해 시행이 이뤄졌는데 단지는 1971년 지어져 올해로 54년차다.

재건축을 위해서는 놀이터 땅 소유권이 이전돼야 한다. 따라서 현 소유주들은 개별 또는 조합TF(태스크포스) 등을 통해 소유권이전등기 청구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물론 기존 수분양자들이 대지지분권을 주장하며 향후 분양수익 분배 등을 주장할 경우 상황이 더욱 복잡해질 수도 있다.

한강변에 있는 이 단지는 5층의 660가구로, 단지 용적률이 101%에 불과하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법 개정안이 지난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재초환 부담금도 수천만원이 줄었다. 한강맨션아파트의 경우 애초 재건축 부담금 예정액으로 1인당 7억7000만원을 통보받았는데 개정 법안을 반영하면 7억1500만원 정도로 줄게 된다.

박자연 기자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