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한 의사들…“정부, 우리 못이겨” “겁준다고 지리겠냐”

격한 의사들…“정부, 우리 못이겨” “겁준다고 지리겠냐”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이동하는 의료진.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들이 본격 투쟁을 앞둔 상황에 과격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 전현직 대한의사협회(의협) 임원을 중심으로 정부를 규탄하는 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SNS를 통해 의대 증원에 지속해서 반대 의견을 피력하던 노환규 전 의협 회장은 “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면서 2000년 의약분업 당시의 혼란이 재현될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이어 “(정부가) 의사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어리석은 발상이고, 문제는 그 재앙적 결과가 국민의 몫이라는 점이다. 재앙은 시작됐다”고 했다.

격한 의사들…“정부, 우리 못이겨” “겁준다고 지리겠냐”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이동하는 의료진. 연합뉴스

그는 또 정부가 전공의들의 총파업에 대비하고 있다는 기사를 SNS에 공유하면서 “겁을 주면 의사들은 지릴 것으로 생각했나 보다” “의료대란은 피할 수 없을 것” 등 엄포성 발언을 이어갔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전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알리며 “더 이상 의사들을 범죄자 소탕하듯이 강력하고 단호하게 처벌하려 하지 말라”며 “더 이상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응급의료 현장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격한 의사들…“정부, 우리 못이겨” “겁준다고 지리겠냐”

지난 6일 긴급 기자회견하는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연합뉴스

의협은 설 연휴 전인 지난 7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전환 방침을 정하면서 “정부가 싫증 난 개 주인처럼 목줄을 내던지는 만행을 저질렀다”는 격한 표현으로 투쟁 의지를 드러냈다.

주수호 전 의협 회장은 SNS를 통해 “의사 알기를 정부 노예로 아는 정부” “정부는 (의협) 회원을 겁박하는 치졸한 짓을 즉각 중지하라”고 반발했다. 그는 의대 증원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지방에 부족한 건 민도”라고 적었다가 지방 비하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민도는 국민의 생활이나 문화 수준의 정도를 뜻하는 단어다.

주 전 회장은 논란이 확산하자 11일 SNS에 입장문을 올려 “지역민을 비하하고자 한 글이 절대로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국민의 의료 이용 행태를 관리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정부가 그것을 외면하고 있다는 걸 빗대어 얘기한 것”이라며 “해당 글의 ‘민도’라는 단어 선택은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여 ‘환자’라고 수정했다”고 말했다.

의협은 연휴가 끝난 뒤 본격적으로 집단행동에 나설 방침이다. 15일 전국 곳곳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17일 서울에서 전국 의사대표자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공의단체 역시 이날 온라인으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집단행동 여부를 포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상급종합병원 등 대형 의료기관에서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에 가세할 경우 의료현장의 혼란은 피할 수 없으리라는 우려가 크다.

이른바 ‘빅5’(서울대병원·세브란스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 병원 전공의들은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집단행동에 참여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일부의 움직임’이라고 보면서도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비상진료대책상황실 등을 운영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의사들을 향해 “일부 집단행동 움직임에 동요하지 마시고 지금과 같이 환자의 곁을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소수의 과격한 사람들이 이런(집단행동) 주장을 하는데, 툭하면 생명을 담보로 의료파업(주장을) 하는 것은 사라져야 한다. 대부분의 의료인은 현장에서 당직도 불사하면서 묵묵히 환자들을 지키고 있다”고 했다.

권남영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