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석 "합당 결렬? 이준석한테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원석 (새로운미래 책임위원)

 

제가 앞서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이 상황이 워낙 엄중한 상황이라 오늘은 한쪽의 이야기만 듣는 게 좀 적절치 않을 것 같아서요. 양쪽의 이야기를 다 듣고자 어제 저녁 한 6시경이었나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던 새로운미래 측의 박원석, 김종민. 두 분 중에 한 분 모셨습니다. 박원석, 지금 새로운미래에서의 직함이 어떻게 되시죠?

 

◆ 박원석> 책임위원입니다.

 

◇ 김현정> 책임위원이시죠? 새로운미래 책임위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앞서 김용남 개혁신당 정책위의장 인터뷰 들으셨겠습니다만 끝까지 노력할 것이다. 밤사이에도 어떤 노력들이 있었고 오늘 11시 그 순간까지도 뭔가 봉합을 위해, 통합을 위해 노력할 거라고 하셨는데 뭔가 좀 진행이 되고 있는 건가요? 잘 풀리나요?

 

◆ 박원석> 모두가 알지는 못하지만 이런저런 대화들이 오가고 있겠죠. 그리고 마지막까지 이 통합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당위는 모든 주체들에게 저는 있다고 봅니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왜 이 상황까지 오게 됐을까, 이 점이 저는 너무 안타깝습니다.

어제 최고위원회만 하더라도 이낙연 대표가 시간이 지금 촉박한데 이렇게 예민한 통합 합의 사항과 관련된 쟁점이잖아요. 어떻게 보면 통합 합의를 번복하는 그런 의결입니다. 이준석 대표가 어제 관훈토론회 예정이 돼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없으니까 이준석 대표는 일단 출발하시고 남은 사람들 더 토론해보고 결론이 안 나면 오후에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서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깊이 토론을 하자라고 제안까지 했어요. 최고위원회 석상에서. 그런데 말하자면 이의 있습니까? 이렇게 된 거죠.

 

◇ 김현정> 그냥 그러면 토론을 더 하자. 이준석 대표 관훈토론회 갔다 오셔서 다시 하자라고 했는데 그게 수용이 안 됐다는 말씀이에요?

 

◆ 박원석> 수용이 안 된 겁니다. 때문에 시간에 쫓겨서 안건에 대해서 오해가 있는 채로 결정이 됐다라는 건 사실과 다르고요. 그리고 그 이전에 며칠 간 동일한 어쨌든 논란이 진행이 된 겁니다.

이를테면 목요일 날 이준석 대표가 금요일 최고위원회를 앞두고서 배복주 씨에 대한 공직 당직 배제한다라는 선언을 이낙연 대표 측에서도 해달라, 공개적으로. 그리고 선거 캠페인과 정책 발표의 전권을 나한테 달라. 이게 관철이 안 되면 어떤 합의도, 회의도 열지 않겠다. 금요일 회의를 일방적으로 취소했어요. 그리고 금요일날 오후 1시쯤에 연락이 와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세 가지 조건, 이거를 오늘 밤 9시까지 답을 달라.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 [연합뉴스]

◇ 김현정> 밤 9시요?

 

◆ 박원석> 밤 9시까지 동의하지 않으면 합당을 깨겠다. 그랬다가 다시 연락이 와서 깨겠다는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는 말이기 때문에 재검토하겠다. 그리고 10시에 기자회견을 잡았어요. 다음 날.

 

◇ 김현정> 그게 토요일에 예정돼 있던 기자회견.

 

◆ 박원석> 저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민주적 원칙이나 내지는 통합 합의 사항에 어긋나는 결정을 할 수 없다라고 하니까 기자회견은 열지 않았는데 그 밤사이에 아마 이원욱, 조응천 이런 분들이 설득을 한 것 같아요. 설득의 내용이 그냥 다수결로 하자.

 

◇ 김현정> 표결하자.

 

◆ 박원석> 표결하자, 이렇게 설득을 한 모양입니다. 그런데 이거는 최고위원회에서 다수결로 표결할 사항이 아니죠. 왜냐하면 통합 합의사항이기 때문에 그 합의사항을 번복하려면 통합 합의사항에 대해서 다시 논의를 해야 되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아까 그 부분에 대해서 김용남 의원은 그 말씀하시더라고요. 총괄선대위원장 이낙연 대표가 하는 거 오케이, 그거 반대하는 게 아니다. 선대위 꾸려지기 전까지만 이준석 대표가 선거 지휘권 갖는다, 그 얘기였다 하시던데요.

 

◆ 박원석> 그게 말이 안 되는 주장인 게요. 그러면 선대위 꾸리는 논의를 해야죠. 왜 선대위 꾸리기 전까지 누가 전권을 가지고 캠페인 할 건가를 논의합니까? 선거가 1년 남았습니까? 50일 남았습니다. 그러면 선대위를 어떻게 꾸릴까 논의하는 게 상식적인 순서잖아요.

 

◇ 김현정> 빨리 선대위 꾸려갖고 합의문대로 하자.

 

◆ 박원석> 그런데 그 논의는 안 하고, 그 논의에 대해서 아무 내용도 없고 그때까지 이 선거 캠페인의 총괄 권한을 달라. 이거는 뭔가 앞뒤가 바뀐 논의인 거고 좋습니다. 정책 발표든 캠페인이든 이준석 대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무슨 내용인지는 알고 해야 될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최고위원회 사전에 검토를 하자. 그런데 그것조차 못 받겠다. 최고위원의 권한 자체를 들어서 위임하자. 그런 결정을 하는 정당은 없습니다. 일체감이 높은 정당도. 하물며 여기는 연합정당입니다. 어떻게 그런 결정을 할 수가 있어요? 그러면 무슨 정책인지 얘기나 해보자. 30분도 토론한 적이 없어요. 어떤 정책인지.

 

◇ 김현정> 어떤 정책이든 30분 이상 토론이 벌어진 적 없다는 말씀.

 

◆ 박원석> 아니, 첫 발표를 그러면 어떤 정책으로 할 건지 30분도 토론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냥 나한테 다 위임해라. 그런데다가 어제 이준석 대표가 비공개 티타임을 기자들하고 가지면서 했던 얘기를 보면 오전에 그 일이 있은 이후에 이낙연, 김종민이 나가면 천하람, 이원욱으로 최고위원을 보임하고 공관위원장을 김종인 대표한테 부탁해서 전권을 위임하겠다. 이 얘기가 기사로도 났지 않습니까? 기자들하고 티타임 하면서. 저희는 깜짝 놀랐어요. 저희는 오후 4시에 책임위원회를 열었는데 이미 그 이전에 그 얘기를 하고 다닌 겁니다. 이준석 대표가.

 

◇ 김현정> 그러니까 이게 합당 무효화에 관한 얘기가 나오기 전에.

 

◆ 박원석> 그러니까 목요일부터 진행된 일련의 상황이 기획이구나. 이런 판단을 저희는 할 수밖에 없었어요.

◇ 김현정> 어떤 기획이요? 당을 깨고 김종인 비대위, 김종인 공관위 체제로 가기 위한 기획이었다?

 

◆ 박원석> 당권은 내가, 공천은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이낙연은 비켜라. 이 기획이 아니고서는 설명이 안 되는 겁니다. 그 일련의 과정이.

 

◆ 박원석> 아니, 그런데 그렇게 해서 뭘 얻을 수 있는데요. 아까 김용남 의원도 그렇게 해서 얻을 게 없는데 우리가 왜 기획을 하냐.

 

◆ 박원석>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도대체 이게 3지대 통합이라는 거를 왜 했을까. 목적이 다른 것 같다.

 

◇ 김현정> 어떤.

 

◆ 박원석> 이를테면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3지대를 가장 대표적으로 얘기했던 분입니다. 이 자리에서 나와서 수없이 얘기했어요. 지금 양당이 보이고 있는 이런 패권 정치, 그리고 생산성 없는 적대적인 진영 대결의 정치, 이걸 넘어서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이성에 기초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한국 정치의 문법을 바꾸자, 이게 목적이었는데 누군가는 자신의 권력 자원을 이 과정에서 최대화하거나 내지는 회복해서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자, 이게 목적이 아니었나. 목적이 다르면 로직이 다른 거예요.

 

◇ 김현정> 그 누군가는 이준석 대표입니까?

 

◆ 박원석> 제가 굳이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러지 않고서는 이게 설명이 안 되는 거고요. 그래서 저건 제3지대 정치가 아닙니다. 특정인을 찍어가지고 낙인, 배제, 혐오, 이거는요. 제3지대라는 혹은 통합이라는 혹은 빅텐트라는 양의 머리를 내걸고 이 낙인과 배제와 혐오의 정치라는 개고기를 파는 그런 행위인 거죠.

 

◇ 김현정> 아니, 혹시 이준석 대표가 합당을 하는 과정에서 좀 서둘러 하다 보니 지지자들을 충분히 설득하고 소통하지 못해서…

 

◆ 박원석> 다 양보했습니다. 당명도 양보하고 당직도 다 양보했습니다. 당직도 양보해서 법적 대표 이준석, 원내대표 양향자, 사무총장 김철근, 수석대변인 허은아, 지지자들이 동의한다고 그래서 다 양보했습니다.

 

◇ 김현정> 지지자들이 동의한다는 걸 이해해서 그렇게.

 

◆ 박원석> 당명도 개혁신당. 그게 초기에 출발할 때 이준석 대표를 배려한 겁니다. 남은 건 공동대표라는 체제와 총괄선대위원장이라는 그런 상징적 역할인데 그것마저도 이 최고위원회 표결을 통해서 무력화시키겠다. 그러면 이낙연 전 대표나 새로운미래 입장에서는, 김종민 의원 입장에서는, 제 입장에서는 이 통합을 왜 해야 됩니까?

이게 3지대 정신에도 어긋나고 특정인 찍어서 낙인찍고 배제하는 이런 정치를 아까 김용남 의원 얘기 들어보니까 배복주 씨가 무슨 전장연의 수괴인 것처럼 얘기하던데 배복주 씨가 전장연 시위에 나간 게 2002년도가 마지막이라고 합니다.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 [연합뉴스]

◇ 김현정> 22년 전이요?

 

◆ 박원석> 제가 그걸 확인해 봤어요. 당신 나한테 솔직히 얘기해라. 전장연 시위에 나간 게 언제냐 2002년이다. 그럼 당신 전장연에서 맡았던 지위는 뭐냐? 반성폭력 위원장인데.

 

◇ 김현정> 반성폭력 위원장.

 

◆ 박원석> 그건 전장연 내부에 있는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런 상담기구로서 그걸 맡았던 거다. 나는 지하철 시위를 계획한 적도 없고 지하철 시위에 대해서 박경석 대표가 남편이지만 나는 좀 생각이 다르다. 그거 하면서 장애인들 많이 다치고 연행되고 이 방법을 계속 반복하는 것에 대해서 자기는 문제의식이 있다.

 

◇ 김현정> 오히려 반대다?

 

◆ 박원석> 때문에 이 얘기를 제가 전달까지 해줬어요.

 

◇ 김현정> 누구한테요?

 

◆ 박원석> 이준석 대표한테. 이런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건 달리 봐야 된다라고 전화를 통해서 얘기했습니다. 그 뒤로도 계속 기회만 있으면 공식, 비공식 회의석상에서든 언론에 나와서든 배복주, 배복주, 배복주. 거의 스토킹 비슷하게 했어요. 왜 그래야 되죠? 배복주 씨가 이 통합에 무슨 걸림돌이고 배복주 씨가 새로운미래나 미래대연합이나 혹은 정의당 탈당파를 대표합니까? 배복주 씨를 비례대표 만들기 위해서 이 통합을 한 것도 아니고 비례대표 출마할지 안 할지도 몰라요. 다만 자기 지지자들이 전장연과 배복주를 낙인찍었다는 이유로 본인이 그걸 대표해야 되겠다. 그러면 그 당을 했어야죠. 정체성 정당을 했어야 합니다. 반전장연당, 안티페미당 그걸 했어야 됩니다, 이준석은.

 

◇ 김현정> 지금 박원석 전 의원이 좀처럼 이렇게 흥분해서 말씀하는 분이 아닌데 오늘 제가 중간에 끼어들지 못할 정도로 많이 격앙돼 계십니다.

 

◆ 박원석> 이거는 국민도 속고 저도 속은 겁니다. 왜냐하면 기성정당의 사술을 여기 와서 부리면 안 돼요. 윤핵관이, 윤 대통령이 이준석을 두들겨 패서 내쫓았던 논리를 여기 와서 지금 이준석이 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려면 제3지대 통합을 왜 합니까? 이준석 대표 정치 이렇게 하면 안 돼요.

 

◇ 김현정> 윤핵관이 이준석 대표를 두드려 패서 내쫓았던 것과 똑같이 지금 이낙연, 김종민, 박원석, 이런 분들이 두들겨 맞고 계시다는 걸 느끼세요?

 

◆ 박원석> 그런 정치 하는 거죠.

 

◇ 김현정> 제가 들으면서 이거는 더 이상 봉합의 노력, 화합, 중재의 노력, 이거 다 안 될 것 같은데요. 박 의원님 좀 힘…

 

◆ 박원석> 이건 제 생각입니다. 오늘 11시에 기자회견 어떤 메시지를 낼지는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 대표한테 위임돼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건 정치적 책임이 따르는 문제고 이 통합이 무산된다면 아니, 저도 정치 그만둬야 된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누구요?

 

◆ 박원석> 저도 개인적으로.

 

◇ 김현정> 박 의원님이요?

 

◆ 박원석> 왜냐하면 3지대에 대해서 제가 많이 얘기했던 사람이고 이런 통합하려고 3지대 한 거 아니거든요. 정치적 책임 져야죠. 다 정치적 책임 져야 됩니다. 이낙연 대표도 김종민 의원도 이준석 대표도 이런 정치 국민들 속이는 거예요. 양당의 패권 정치, 독선 정치, 오만 정치, 이런 거하고 다른 정치 하겠다고 3지대 통합해놓고 똑같은 짓을 하면 정치 그만 둬야죠.

 

◇ 김현정> 제가 사실은 그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려고 했어요. 제3지대가 양당 정치, 양당의 극단 정치, 팬덤 정치가 만들어내는 그 혐오스러운 모습들 그걸 타파하자고 뭉쳤는데 제3지대에서. 그런데 지금 비슷한 패권 경쟁을 하고 있는 모습 때문에 많은 중도 무당층이 실망하고 있고 제3지대 공간을 너무 좁혀놓은 건 아닌가. 저는 그 부분에서 사실 질문하려고 했습니다.

 

◆ 박원석> 이준석 대표는 양당 정치를 극복하려고 하는 건지 3지대에 이낙연과 김종민을 극복하려고 하는 건지 도대체 무슨 목적으로 이 정치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 김현정> 박 의원님이 더 노력 좀 해보시죠. 더 뭔가 좀, 뭔가 같이 좀 철학을 맞춰보고 같이 잘해보자.

 

◆ 박원석> 저는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는 얘기를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이준석 대표와 그 주변인들에게. 그러나 돌아온 답은 아까 김용남 정책위의장이 했던 것과 같은 답이에요. 그런 게 아니다. 이게 뭔가 오해인 것 같다. 그런 기술적인 언어들로 본질을 훼손하면 그게 국민들을 속이는 일이라고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 김현정> 지금 이낙연 공동대표, 김종민 공동대표한테 마지막 결정권은 있다고 말씀은 하셨지만 제가 느끼기로는 또 일부의 보도에서 나오듯이 11시에는 합당 무효화 기자회견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 느낌이 맞을 것 같습니다. 김용남 정책위의장은 혹 합당 무효화 선언이 나온다 하더라도 우리는 끝까지, 파혼했다가, 결혼식 발표했다가 결혼식 직전에 파혼하고 다시 결혼하는 경우 있지 않냐. 심지어 이혼해도 다시 재결합하는 경우 있지 않느냐 하셨거든요. 그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 박원석> 책임론을 의식한 떠넘기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말에 진정성이 있다면 어제와 같은 결정을 밀어붙인 것에 대해 사과하고 그거를 원점으로 돌리는 그런 조치를 먼저 하는 게 정말 진정성 있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아직 법적으로는 합당 전이었기 때문에 새로운미래 책임위원이십니다. 박원석 의원 만나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박원석> 고맙습니다.

 

※ 내용 인용 시 CBS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박원석 “합당 결렬? 이준석한테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