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세 할머니부터 2·4세 자매까지…첫 석방 이스라엘 인질 13명

고령 여성과 모녀 등 풀려나…건강 상태 양호하나 일부 위장 증세

결혼 앞둔 28세 청년 등 태국·필리핀 인질 11명도 석방

85세 할머니부터 2·4세 자매까지…첫 석방 이스라엘 인질 13명

엄마, 4세 언니와 함께 납치됐다가 1차 석방 대상에 포함된 두돌배기 아비브 카츠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억류됐다가 24일(현지시간) 풀려난 이스라엘인 인질 13명에는 최고령 인질인 85세 할머니와 2, 4세 자매 등이 포함됐다.

1차 석방을 통해 무사히 이스라엘로 돌아온 이들의 건강 상태는 대체로 양호하나 일부는 복통 등의 위장염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미국 CNN 방송과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이스라엘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은 이스라엘 인질 가족 대표 단체인 ‘인질과 실종자 가족 포럼’이 공개한 13명 인질들의 사연을 소개했다.

이번에 풀려난 이들은 어린이 4명과 그들의 어머니, 고령 여성 6명으로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남부 니르 오즈 키부츠 지역에서 납치됐다.

이 중 85세로 지난 달 7일 납치된 인질 중 최고령인 야파 아다르도 이번에 풀려났다.

납치 당시 그는 분홍 꽃무늬 담요를 몸에 두른 채로 무장한 하마스 대원에 둘러싸여 골프 카트에 탄 채로 납치되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다.

두려움보다는 결연함이 느껴지는 얼굴로 앉아 있는 아다르의 모습은 이스라엘 국민들 사이에서 하마스의 잔혹함과 인질들의 용기를 상징하는 장면이 됐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전했다.

85세 할머니부터 2·4세 자매까지…첫 석방 이스라엘 인질 13명

하마스에 납치되던 야파 아다르(85)

니르 오즈 지역 대변인에 따르면 아다르의 손자인 38세 타미르 아다르는 이날 함께 납치돼 여전히 억류된 상태다.

니르 오즈에 가족들을 보러 방문했다가 엄마 도론 카츠-애셔(34)와 함께 납치됐던 라즈(4)와 아비브(2) 자매도 이번에 풀려났다.

이스라엘 중부 도시 가노트 하다르에서 회계사로 일하던 도론은 딸들을 데리고 니르 오즈에 왔다가 납치됐다.

이들의 친척인 에프랏 카츠와 에프랏의 79세 남편도 함께 끌려가 여전히 억류된 상태다.

애셔의 사촌은 지난 달 CNN 인터뷰에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성 두 명과 어린 소녀 두 명이 끌려가는 영상을 받았다며 영상 속의 에프랏이 “매우 겁에 질리고 혼란스러우며 충격받은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은퇴 후의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다 변을 당한 70대 여성 5명이 가족과 손주들의 품으로 돌아온다.

생물학 교사로 일하다 은퇴해 등산을 즐기던 77세 마가릿 모세스는 평소 쉬지 않고 뜨개질을 하며 손주들을 위한 조끼와 스웨터를 만들던 할머니였다고 가족들은 전했다.

네 명의 자녀를 둔 72세 아디나 모세는 하마스 전투원 두 명과 함께 오토바이로 끌려가는 영상이 공개됐다.

인질과 실종자 가족 포럼은 “모세는 이제 돌아와 근처에 사는 손주들의 양육을 돕고 요리, 식물 키우기, 독서와 같은 취미들로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85세 할머니부터 2·4세 자매까지…첫 석방 이스라엘 인질 13명

환호하는 이스라엘 국민들

이번에 풀려난 인질 대부분은 함께 끌려간 가족들을 가자지구에 두고 왔거나 지난 달 7일 하마스 공격으로 가족을 잃었다.

영국 BBC 방송은 이들이 무사히 돌아왔다는 안도와 동시에 아직 풀려나지 못했거나 숨진 가족들에 대한 슬픔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풀려난 79세 여성 찬나 페리는 하마스 공격으로 아들 로이를 잃었으며 또 다른 아들은 여전히 인질로 억류돼있다.

아디나 모세(72)는 남편을, 78세 루스 먼더는 아들을 하마스 손에 잃었으며 먼더의 남편은 여전히 가자에 인질로 잡혀있다.

먼더의 손주 오하드(9)와 그의 엄마 케렌(54)도 함께 잡혀갔다가 이번에 풀려났는데, 오하드는 가자지구에 잡혀있는 동안 9번째 생일을 맞았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전했다.

앞서 하마스와 함께 사람들을 납치한 무장단체 팔레스타인이슬라믹지하드(PIJ)가 숨졌다고 발표했던 77세 한나 카지르도 이번에 무사히 살아 돌아오게 됐다.

그의 아들은 여전히 인질로 잡혀있으며 남편은 지난 달 7일 공격으로 사망했다.

이스라엘인 인질 13명과 별개로 태국과 필리핀 인질 11명도 이번에 풀려났다.

85세 할머니부터 2·4세 자매까지…첫 석방 이스라엘 인질 13명

하마스가 공개한 영상에서 인질들이 적십자에 인계되는 모습이 보인다. [AFP=연합뉴스]

이들의 정확한 신원은 아직 다 알려지지 않았으나 BBC는 한 태국인 인질의 여자친구가 풀려나는 인질 사진 속에서 자신의 남자친구가 살아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의 아보카도 농장에서 일하다가 하마스에 납치된 위차이(28)는 3년간 만난 여자친구 키티야와 내년에 결혼할 계획이었다.

키티야는 당초 태국 노동청이 위차이가 하마스 공격으로 사망했다고 전해왔으나 이후 공개된 사망자 명단엔 포함되어 있지 않아 그의 생사를 모른 채로 기다려왔다고 했다.

한편 풀려난 인질들의 건강 상태는 대체로 양호하나 일부는 위장 증세를 호소하고 있으며 트라우마 등 정신적 충격 치료가 시급하다고 WSJ는 전했다.

인질과 실종자 가족 포럼의 의료진 하가리 레빈은 인질들과 만나고 난 뒤 몇몇이 위장염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으며 비타민 C나 운동 부족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