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갈 때 간판 잘 보세요” 전문의 병원 구별하는 법

“피부과 갈 때 간판 잘 보세요” 전문의 병원 구별하는 법

“피부과 갈 때 간판 잘 보세요” 전문의 병원 구별하는 법

강훈 대한피부과학회장. 사진 제공=은평성모병원

“필수가 아닌 의료행위가 어디 있겠습니까. 진료과마다 본연의 역할이 있는데 필수, 비필수의 이분법적인 논리로 접근하는 건 가당치도 않습니다.”

강훈(사진) 대한피부과학회장(은평성모병원 피부과 교수)은 17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용 시술만 하는 ‘비(非) 피부과’ 전문의들이 늘어나면서 ‘피부과=비필수의료’로 매도당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 면허를 딴 후 대학병원에서 피부과 전공의 수련을 받지 않은 일반의(GP·General Practitioner)가 의료기관을 개업해 미용 시술을 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피부과는 새롭게 문을 여는 의료기관들이 가장 선호하는 진료과목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출 받은 GP 신규개설 일반의원 진료과목 신고 현황에 따르면 2018~2022년에 개원한 979곳 가운데 843곳(86%)의 진료과목이 피부과였다. 흉부외과·소아청소년과 등 다른 진료과목의 전문의가 미용 분야에서 개원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다.

의료법상 비전문의는 ‘○○피부과’나 ‘○○내과’와 같이 의료기관명에 과목명을 쓸 수 없다. 대신 ‘○○의원’, ‘○○클리닉’ 등이라고 기재한 뒤 그 옆에 진료과목을 표시하는 건 개수 제한 없이 신고만 하면 된다. 보톡스, 필러, 레이저 등의 미용 시술은 대부분 비급여 행위로 의료기관이 임의로 가격을 결정하다 보니 피부과 간판을 내건 채 개원하려는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의료인이 아닌 소비자들이 전공과목과 진료과목을 구분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이러한 규정을 어기거나 글자 표시를 작게 하는 등 꼼수를 부려 피부과전문 의료기관으로 오인하도록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강 회장은 “유튜브에서 소위 ‘피부과 의사’로 활동하는 비피부과 전문의가 많다 보니 미용 시술만 부각되는 측면이 있다”며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피부과 전문의가 아닌 경우 진료과목 표시를 제한하거나 ‘미용일반의’로 표기하는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강 회장을 비롯한 피부과 전문의들은 건선, 아토피피부염 등 자가면역질환이나 피부암 같은 중증 질환을 주로 진료한다. 미용 시술도 피부감염·괴사·흉터 등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는 조언이다. 가뜩이나 비피부과 전문의에 의한 부작용이 큰데, 정부가 필수의료를 강화한다는 명분 아래 미용의료시술의 일부를 비의료인에게 개방하겠다고 예고하면서 학회의 우려는 커졌다.

강 회장은 “정책 입안자들조차 피부과에 대한 편견에 사로 잡혀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며 “미용의료시술의 허용 범위가 넓어지면 심각한 의료사고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국민 건강에 위해를 가져올 수 있다. 오해를 바로 잡고 피부과학의 정체성을 알리기 위해 적극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