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대북제재 감시할 새 다자 전문가 패널 '대안' 추진"

러 반대로 유엔안보리 전문가패널 이달말 활동 종료 후속조치 모색 차원

로이터, 소식통 인용 보도…”유엔 외부서 구성될 가능성”

유엔 안보리 회의 모습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한미일이 이달말 활동을 종료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 산하 전문가 패널의 업무를 이어가기 위한 새로운 다자 전문가 패널의 구성을 추진한다고 로이터 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러시아 거부권 행사로 대북제재위 패널의 임기 연장이 무산, 대북 감시활동이 중단위기에 놓임에 따라 대안을 모색하는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는 이날 소식통 3명을 인용해 한미일 3국이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감시할 새로운 다자 전문가 패널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패널은 유엔 외부에 구성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들 소식통은 한국과 미국, 일본이 이 패널을 운영하고, 호주·뉴질랜드와 유럽 일부 등 뜻을 같이하는 국가들이 여기에 합류하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한 고위 당국자는 대북제재위 패널은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제재 회피 의혹을 희석하려고 하면서 몇 가지 어려움에 직면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패널은 유엔이 지원하는 활동에 부여되는 국제적 정당성은 부족할 가능성이 높지만, 북한을 더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한국은 동맹 및 우호국들과 함께 새 패널을 발족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유엔 총회의 공식적인 승인을 구하는 방안을 추진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다른 한 소식통은 이 패널이 유엔 총회와 안보리, 인권이사회에서 채택된 북한 인권 관련 결의가 이행되고 있는지 감시하는 권한을 부여받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보도는 방한 중인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가 러시아와 중국이 막더라도 대북제재 이행 감시를 결코 멈추지 않겠다며 대북제재위 산하 전문가 패널에 대한 대안을 찾겠다는 의지를 밝힌 와중에 나온 것이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전날 경기 파주시 비무장지대(DMZ)를 찾은 자리에서 패널의 임기 종료에 따른 대안과 관련, 한국, 일본 등 유사입장국 이사국과 긴밀히 협력해 전문가 패널이 하던 중요한 일을 어떻게 계속해 나갈 수 있을지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엔총회든 유엔 바깥의 체제든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패널의 임기 종료 이후에도 대북 제재 이행이 지속되도록 유엔 시스템 안팎의 모든 가능한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서울 용산구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에서 한 기자회견에서도 중러 협조 없이도 북한의 제재 회피 노력을 감시하는 일을 계속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지난 달 28일 대북제재위 패널 임기 연장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지만,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북제재위 패널 활동은 이달 30일 종료된다.

당시 표결에서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중 13개국은 찬성했고, 중국은 기권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