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옮긴 HD현대·삼성重·한화오션, '해상풍력' 경쟁 본격화

전장 옮긴 hd현대·삼성重·한화오션, '해상풍력' 경쟁 본격화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HD현대중공업

조선 빅3인 HD현대,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이 선박을 넘어 해상풍력 분야에서 경쟁을 펼친다. 해상풍력이 미래먹거리로 떠오르면서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잰걸음에 나섰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조선업계가 해상풍력 시장을 미래먹거리로 선정하고 경쟁에 나섰다. 해상풍력 구조물은 거친 해양 환경을 고려한 설계·제작 기술이 필요한데 해양플랜트 제작 경험을 보유한 조선사들이 강점을 가진 분야다.

또 조선소 내 특별한 구조 변경이나 설비 투자 없이도 대형 구조물 제작에 바로 돌입할 수 있어 해상풍력 시장은 조선업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해상풍력 시장의 성장속도도 빠르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해상풍력 누적 설치 용량은 2022년 63.3기가와트(GW)에서 2032년에는 477GW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10년간 6배 이상 꺼질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는 지난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에 ‘신·재생에너지 개발, 중개, 매매, 공급업, 발전업, 설비 임대, 기타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추가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조선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스코틀랜드 엔터프라이즈(SE), 하이랜드&아일랜드 엔터프라이즈(HIE)와 스코틀랜드 내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HD현대중공업은 부유식 해상 구조물 설계 및 제작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급망 최적화 방안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전장 옮긴 hd현대·삼성重·한화오션, '해상풍력' 경쟁 본격화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 한화오션

한화오션도 해상풍력 사업을 전개한다. 앞서 한화오션도 지난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전기, 터빈 및 발전소 설비 제작 및 설치, 소유 및 운영, 기관제조 판매 △에너지 관련 사업투자, 운영, 기술 개발, 설비 제작 및 판매, 발전 및 전력의 판매 등 사업목적을 변경하는 정관 일부 변경의 안 등을 의결했다.

한화오션은 최근 한화로부터 풍력발전과 플랜트 부문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한화 건설부문이 국내 10개 지역에서 2.6GW 규모로 진행하던 풍력발전 사업을 맡는다. 한화오션은 향후 풍력사업 개발 외에 해상풍력 설치선, 하부구조물, 해상변전소 등의 제작·운송·설치·유지보수 등 해상풍력 토털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풍력발전과 플랜트 사업의 올해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삼성중공업은 해상풍력설치선 기술력을 보유했다. 2010년 국내 조선사로서는 처음으로 해상풍력설치선을 수주해 현재까지 총 3척을 인도했다. 2021년에는 해상풍력설치선 독자 모델을 개발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상풍력 분야는 조선사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라며 “성장 가능성도 커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조성우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