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북파 국회 입성… 민주가 보증 섰다

친북파 국회 입성… 민주가 보증 섰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고 새진보연합(기본소득당 전신)과 진보당이 참여하는 민주개혁진보연합(가칭, 아래 민주연합)이 21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례대표 후보 추천 방식과 지역구 단일화 원칙을 큰 틀에서 합의했다. 2024.02.21. 이덕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한 야권의 비례대표·지역구 선거연대 협상 결과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이 비례대표 후보를 각 3명 확보했다. 진보당은 2014년 헌재가 ‘폭력 혁명으로 북한식 사회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 위헌 정당’이라며 해산 명령을 낸 통합진보당의 후신이다. 이 선거 연대에 참여한 광우병 집회·천안함 괴담 살포 전력이 있는 시민단체들의 추천을 받은 4명도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게 된다.

친북파 국회 입성… 민주가 보증 섰다

그래픽=김현국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21일 ‘선거연합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진보당은 현재 민주당 현역 의원이 있는 울산 북구 지역구 후보를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고,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은 각각 비례대표 후보를 3명씩 내며, 시민사회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가 비례대표 후보를 4명 낸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민주당이 나머지 비례대표 후보 20명을 내, 비례대표 후보 총 30명을 내는 위성 정당 ‘민주개혁진보연합’을 다음 달 3일 창당하기로 했다.

민주당 측 대표인 박홍근 의원은 “현실적으로 20번까지 당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비례 20번 안에 민주당 10석, 진보당·새진보연합·시민단체 10석을 배치하는 방식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당 등이 내는 3·3·4명의 비례대표 후보는 사실상 당선권에 배치되는 것이다.

통진당에 역대 최다 의석(13석)을 안겨줬던 2012년 총선 야권연대보다 더 급진적이며 왼쪽으로 기울어진 연대라는 평가다. 친북·반미·괴담 세력 인사들의 국회 입성에 민주당이 길을 터줬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선거 연대가 아니었으면 진보당이 비례에서만 3석이나 가져갈 수 있었겠나”라며 “민주당이 금배지를 달아준 진보당과 새진보연합 등은 축제 분위기”라고 말했다. 박홍근 의원은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윤석열 정권의 무도함과 폭정을 심판하겠다”고 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