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무성 "與 공천 잘하면 총선 이겨...이준석 잡았어야"

[인터뷰]김무성

“매 선거 때마다 약 50% 정도의 모욕적인 물갈이를 해왔잖나. 세대 교체해야 된다, 물갈이 해야 된다, 심지어 시대 교체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공천을 했는데 정치가 좋아졌나. 더 나빠졌다.”

6선의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17일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의 인터뷰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선거 때마다 민주적 절차가 무시당한 채 비민주적으로 권력의 입김이 반영이 된 사람들이 무리하게 전략공천을 받았고, 잘못 없는 현역 의원들이 공천 학살로 이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5일 그는 4·10 총선에서 부산 중·영도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전 대표는 “내가 당 대표할 때는 모든 언론이 최소 180석 얻는다고 예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한 20일 정도의 공천 파동으로 선거에서 지고 당은 분열되고 대통령은 탄핵을 당했다. 이건 정치권에서 꼭 해결해야 될 문제”라며 “근데 우리 당이 또다시 전략공천의 망령이 살아나는 듯한 분위기를 감지했기 때문에 내가 이번 선거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김 전 대표는 출마를 결정한 계기에 대해 “지역에 자기가 전략공천 받았다고 내려온 사람들 많이 있다. 부산도 그렇고 주로 영남에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가 용산하고 당 쪽에 상향식 공천 안 하면 선거 진다고 끊임없이 말했는데 어제 공천 룰 발표된 걸 보니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었다”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천 방식이 선거의 승패뿐 아니라 정치의 질도 결정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현재 거대 양당의 정치 양극화, 타협 실종에 대해 “국회의원 개개인으론 훌륭한데 집단에 들어가면 철학과 소신이 유보되는 게 공천권에 딱 붙잡혀 있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공천을 민주적으로 풀어놔야 된다”고 했다.

다선 의원에 대한 ‘물갈이론’에도 단호히 반대했다. 그는 “선거에서 당선되는 사람이 공헌도가 큰 거다. 두 번, 세 번, 네 번 올라갈수록 공로가 더 크다”며 “그럼 당에서 잘 모셔야지 ‘니(너) 많이 해먹었지 않느냐’, ‘나이 많지 않느냐’며 잘라버리면 독재지 뭐냐”고 했다.

이어 “선수가 높을수록 식솔이 많은데 그 사람들을 다 당 반대세력으로 돌리는 것”이라며 “지금 보수 진보가 50 대 50으로 딱 갈려 있는데 이쪽에서 저쪽으론(보수에서 진보론) 안 온다. 우리쪽 사람들이 기분 나빠서 투표장에 안 나가면 지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뷰]김무성

김 전 대표는 현재 제3지대의 움직임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사실상의 ‘분당’이 시작된 반면 국민의힘은 공천만 공정하게 하면 분열을 막을 수 있다고 평했다. 제3지대의 세력화 여부도 양당의 공천에 달려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마침 민주당이 분당하고 있으니 우리만 분당 안 하면 이기잖나. 그럼 당이 분열되지 않는 상향식 공천 이외에 무슨 방법이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이낙연보다 이준석 지지율이 높지만 민주당은 이미 공천이 예상이 다 되지 않나. 그러니 분당으로 표현될 정도가 되는 것”이라며 “우리 당만 분열되는 공천을 안 하면 이준석의 세가 약해질 것”이라고 했다.

김 전 대표는 향후 국민의힘에서 공천을 못 받을 경우 제3지대에 합류 가능성에 “나는 이준석과는 같이 못 간다. 겪어보니 옳지 못하다”고 잘라 말했다. 당 대표로서 대선 후보를 누구보다 보호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단 이유에서다.

그는 “이낙연은 민주당을 이재명 사당(私當)으로 만들어서 이낙연 가까운 사람들 다 공천 배제하려는 확연한 조짐이 보이기 때문에 그게 부당하다고 나서서 싸우면서 나가는 명분이 있지만 이준석이는 자기 설 자리 없다고 나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나간 놈도 문제이고 붙잡지 않은 놈도 문제”라며 “지금 이준석이 지지율이 나간 사람들 중 1등이라 고민에 빠졌잖나. 미운 놈 자르고 싶어도 이준석한테 갈 것 같으니 자르지도 못할 상황에 빠졌다”고 했다. 김 전 대표는 “내가 유승민, 이준석 붙잡아 포용해야 된다고 하니까 그 둘 배후에 김무성이가 있다고 나를 유튜브에서 얼마나 조지는지”라며 쓴웃음을 지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