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황태자’ 임종석도 탈락?… 이재명 ‘대항마’가 불편한 ‘친명’

‘친문 황태자’ 임종석도 탈락?… 이재명 ‘대항마’가 불편한 ‘친명’

‘친문 황태자’ 임종석도 탈락?… 이재명 ‘대항마’가 불편한 ‘친명’

‘친문(친문재인)의 황태자, 임종석이 돌아올까’

 

더불어민주당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공천 문제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임 전 비서실장이 컷오프되느냐, 공천을 받느냐는 민주당 공천 파동의 뇌관으로 꼽힌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7일 ‘명문(이재명·문재인)갈등’의 중심에 놓인 임 전 비서실장 공천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임종석의 생환 여부에 눈길이 쏠리는 건 차기 대선주자로 입지를 굳힌 이재명 대표의 ‘대항마’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친문 황태자’ 임종석도 탈락?… 이재명 ‘대항마’가 불편한 ‘친명’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이 지난 7일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새마을회 제18~19대 회장 이임식 및 제20대 회장 취임식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명계에선 임 전 실장을 공천에서 배제하면 ‘친문 학살’로 보고 이른바 ‘명문 전쟁’을 불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그래선지, 임 전 실장 문제를 둘러싼 민주당 내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26일 열린 심야 최고위에서 일부 최고위원이 임 전 실장이 공천을 희망하는 서울 중·성동갑 문제를 화두에 올렸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공천 개입의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논의를 중단시켰다고 한다.

 

임 전 실장의 공천을 놓고 이 대표의 정치적 멘토인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까지 이 대표에게 공천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명에선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론’,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책임론’ 등을 이유로 공천 불가 의견이 강했지만 이 전 대표의 발언이 변곡점이 되는 모습이다.

‘친문 황태자’ 임종석도 탈락?… 이재명 ‘대항마’가 불편한 ‘친명’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친명 좌장 정성호 의원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임 전 실장이 공천을 희망하는 지역은 이미 전략 공천 지역”이라면서도 “임 전 실장은 민주당의 중요한 자산으로 당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공천 파동으로 최고위원회 보이콧을 선언한 고민정 최고위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임 전 실장의 거취와 관련해 “지금의 상황으로서는 저는 공천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 전 실장 측은 “아직까지 이 대표 측에서 아무 연락이 오지 않고 있다”며 “중·성동갑에서 완주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임 전 실장에게 험지인 송파갑 출마를 요청했지만 임 전 실장은 중·성동갑 출마를 고수 중이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