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리케 감독 "이강인 아시안컵에서 대단히 잘했다" 칭찬

▲ 이강인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클린스만호 주축으로 활약했다.

▲ 이강인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클린스만호 주축으로 활약했다.

▲ 이강인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클린스만호 주축으로 활약했다.

▲ 이강인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클린스만호 주축으로 활약했다.

[스포티비뉴스=김건일 기자] 루이스 엔리케 파리생제르맹 감독이 이강인에 대해 입을 열었다.

낭트와 경기를 하루 앞두고 17일(한국시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강인이 돌아왔는데, 현재 그는 어떤 상황인가”라고 한 기자가 묻자 엔리케 감독은 “이강인은 작은 위궤양 통증으로 지난 경기에 결장했지만 이젠 뛸 수 있다. 100%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이강인은 특별한 이슈 없이 아시안컵에서 뛰었고 높은 수준 경기력을 펼쳤다”며 “(다음 경기에) 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강인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클린스만호 주축으로 활약했다.

▲ 이강인은 주최측이 지난 12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발표한 이번 대회 베스트 11에 포함됐다.ⓒAFC SNS

▲ 이강인은 주최측이 지난 12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발표한 이번 대회 베스트 11에 포함됐다.ⓒAFC SNS

이강인은 이번 대회에서 팀이 치른 모든 경기에 선발 출전했고 호주와 경기에서 연장 후반 종료 1분을 남기고 교체된 것을 제외하면 모든 경기를 풀타임으로 소화했다.

바레인과 조별리그 1차전에서 2골을 터뜨렸고 말레이시아와 조별리그 3차전에선 1골 1도움으로 활약했다. 이강인이 넣은 3골은 손흥민과 함께 한국 대표팀 중 가장 많은 기록이다.

또 축구 통계업체 풋몹에 따르면 이강인은 기회 창출과 결정적 기회 창출이 회와 7회로 이 부문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4강에서 대회가 끝났기 때문에 결승전에 진출한 카타르와 요르단 선수들에 비해 1경기를 덜 치르고도 거둔 성과다.

이러한 활약으로 이강인은 주최측이 지난 12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발표한 이번 대회 베스트 11에 포함됐다.

이강인은 3-4-3 포메이션에서 오른쪽 미드필더로 이름을 올렸다. 한국 선수로는 유일한 베스트11 선정이다.

▲ 파리 생제르맹(PSG)의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2023-24시즌 프랑스 리그앙 21라운드 LOSC릴전이 열리기 하루 전인 10일(한국시간)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이강인에게 휴식을 부여할 것이라 전했다. 아시아축구연맹(AFC) 2023 카타르 아시안컵을 치르고 온 이강인을 배려하는 결정이었다.

▲ 파리 생제르맹(PSG)의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2023-24시즌 프랑스 리그앙 21라운드 LOSC릴전이 열리기 하루 전인 10일(한국시간)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이강인에게 휴식을 부여할 것이라 전했다. 아시아축구연맹(AFC) 2023 카타르 아시안컵을 치르고 온 이강인을 배려하는 결정이었다. 

이강인은 아시안컵을 마치자마자 프랑스 파리생제르맹 선수단에 복귀했는데, 엔리케 감독은 이강인에게 휴식을 부여했다. 엔리케 감독은 “이강인은 대회의 긴 여정을 마치고 코치의 지시에 따라 휴가를 받았다”라며 “이강인은 훈련과 경기에 복귀하고 싶어 하지만, 다음 주까지 휴가를 보낼 것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15일 레알 소시에다드와 2023-24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으로 복귀전을 치를 것으로 예상됐으나 소집 명단에서 제외됐고 파리생제르맹은 2-0으로 이겼다.

현재 이강인은 ‘하극상’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영국 더선은 요르단과 4강전 하루 전 날 이강인이 주장 손흥민의 지시를 따르지 않았고 언쟁이 몸싸움으로 번져 손흥민의 손가락 부상을 당했다고 최초 보도했고, 대한축구협회가 이를 인정했다.

이른바 ‘탁구 게이트’는 한국 축구계를 발칵 뒤집어놓았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은 경질되기 전 아시안컵을 되돌아보는 대한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에서 ‘손흥민과 이강인 때문에 경기력이 좋지 않았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에 이어 이강인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사과했지만 분노한 여론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 매체로부터 이강인이 손흥민의 얼굴에 주먹을 날렸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법률사무소 서온 김가람 변호사는 “이강인 선수는 자신의 잘못을 깊이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습니다. 이강인 선수는 자신이 분쟁의 중심에 있었기에 구체적인 경위를 말씀드리기 보다는 사과를 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왔습니다”며 “이에 부득이 사실이 아닌 내용에 대해서는 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손흥민 선수가 이강인 선수의 목덜미를 잡았을 때 이강인 선수가 손흥민 선수의 얼굴에 주먹을 날렸다는 기사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이강인 선수가 탁구를 칠 당시에는 고참급 선수들도 함께 있었고, 탁구는 그날 이전에도 항상 쳐오던 것이었습니다”고 해명했다.

▲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이번 시즌을 앞두고 손흥민을 주장으로 임명했다.

▲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이번 시즌을 앞두고 손흥민을 주장으로 임명했다.

한국을 발칵 뒤집어놓은 이 사건은 영국 기자들에게도 큰 관심거리였다. 17일 기자회견에서 손흥민에 대한 질문을 받은 엔제 포스테코글루 토트넘 감독은 “한국 대표팀 내부 일”이라고 말을 아끼면서도 손흥민을 감쌌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난 말다툼의 세부 사항을 모두 알지 못하며 알고 싶지도 않다. 이것은 한국의 내부 문제이기 때문”이라면서도 “하지만 내가 아는 것은 손흥민이 리더십을 보여 주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게 바로 리더십이다. 리더십은 인기를 얻고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리더십은 자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룹을 위한 최선의 일을 하는 것이다. 손흥민에게서 그걸 봤다”고 했다.

계속해서 “사람들은 손흥민에 대해 오해를 한다. 손흥민은 볼 때마다 웃고 모두가 그에게 애정을 갖고 있는 매우 긍정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이기고 싶어 한다. 손흥민은 표준이 떨어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곳에서도 그렇게 한다. 옳지 않은 일이 있으면 그것을 말한다. 때로는 인기가 없는 일이기도 하다. 그것은 때때로 선수단이나 구단과 사선에 놓이기도 한다. 하지만 리더로서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파리생제르맹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강인

▲ 파리생제르맹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강인

잉글랜드에서와 달리 이날 파리생제르맹 기자회견에선 한국 대표팀에서 이강인의 일을 자세하게 묻지 않았다. 대신 킬리안 음바페의 질문이 주를 이뤘다. 불과 하루 전 음바페가 파리생제르맹을 떠나기로 결심했다는 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따르면 이번 시즌을 끝으로 파리생제르맹과 계약이 만료되는 음바페는 나세르 알 켈라이피 회장과 구단에 재계약하지 않고 팀을 떠나겠다고 통보했다.

엔리케 감독은 관련 물음에 “난 줄 수 있는 정보가 없다’며 “관련 당사자들이 이에 대해 이야기할 때까지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겠다. 음바페는 공개적으로 어떤 말도 하지 않았고 구단도 마찬가지”라고 말을 아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