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논문까지 나온 의학 연구, 사업화해야 50년 먹고 산다”

[인터뷰] “논문까지 나온 의학 연구, 사업화해야 50년 먹고 산다”

김효수 서울대병원 교수 겸 미래의학연구재단 설립자는 12일 인터뷰에서 “미래를 위해선 끊임없이 바이오 분야의 기초 연구 성과를 발굴해 사업화하고, 동시에 의사과학자를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미래의학연구재단

[인터뷰] “논문까지 나온 의학 연구, 사업화해야 50년 먹고 산다”

“앞으로 잘 키운 의사과학자 1명이 1000만명 먹여 살릴 것입니다. 지난 30년 동안 IT(정보기술)로 먹고 살았다면, 앞으로 50년은 바이오테크놀로지(BT)가 바통을 이어받을 것입니다.”

김효수 서울대 병원 교수 겸 미래의학연구재단 설립자는 12일 서울 중구 앰베서더 풀만 호텔에서 조선비즈와 인터뷰에서 “미래를 위해선 끊임없이 바이오 분야의 기초 연구 성과를 발굴해 사업화하고, 동시에 의사과학자를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대표 원로 의사과학자인 김 교수는 40년 경력의 임상의사이면서 30년 동안 심혈관과 줄기세포, 생물학 연구를 해온 생명과학자다. 발표한 논문의 피인용 횟수를 합하면 4만 4000여 회에 이를 정도로 높은 인용도를 보인다. 기초연구 성과를 진료 현장에 도입해 심근경색 치료법인 ‘매직셀’을 개발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2016년 비영리재단인 ‘미래의학연구재단’을 설립했다. 바이오헬스 분야의 유망한 기술을 보유한 인재들을 위해 지속가능한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재단은 연구자가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하고, 투자를 받아 기업을 성장시키기까지 창업 전반에 걸쳐 돕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둔 나이에 활발히 연구의 사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도 미래의학연구재단과 서울 홍릉강소특구가 주최한 스타트업 인베스팅 포럼 2024에 참석해 스타트업들의 발표를 듣고 ‘특허를 어떻게 낼 건지’ ‘기존에 나온 성과와 어떤 부분이 다른지’ 같은 날카로운 질문을 쏟아냈다. 창업가들을 대신해 투자자들에게 스타트업이 가진 장단점과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다.

김 교수는 “30년 가까이 연구를 하면서 논문으로 나온 기초 연구 성과들이 오래되면 존재감이 사라지는 이유에 대해 의구심을 가져왔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에서 바이오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치료제를 만들 듯, 국내에서도 연구 성과를 발굴해 사업화하면 앞으로 50년 동안의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연구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지난 30년 동안 인재가 의대에 모였으나, 대부분 임상 연구에 몰렸다”며 “임상 연구는 많은 사람이 보는 만큼 임팩트가 크다 보니, 의사들이 승진하기 위해서 임상에 쏠리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초 연구에 인재를 모으기 위해서는 연구 시간을 보장해 주거나, 연구개발(R&D) 예산을 확보하거나 과제를 딸 기회를 보장하는 것처럼 일종의 ‘특혜’를 줘야 한다”며 “한 명의 천재가 천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이 있듯 우수한 의사과학자가 나라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만약 기초 연구에 특혜를 주기 어렵다면 병원이 의무적으로 이학 분야의 박사를 채용해 의사와 협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현재 3명의 과학자와 함께 연구하고 있는데 그중 2명은 17년, 1명은 10년 동안 같이 연구했다”며 “이들과 함께 원천 기술을 여러 건 내놓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의사과학자들이 더 장기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KAIST나 포스텍이 정년 후에도 특정 규모 이상의 연구비가 있으면 연구를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우수한 의사과학자들이 원한다면 계속 연구할 수 있도록 정년 제도도 손봐야 한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