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환자 치료 연기는 사형 선고"...공백 장기화에 환자들 반발

“중증환자 치료 연기는 사형 선고”…공백 장기화에 환자들 반발

[앵커]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의료 현장을 떠난 지 벌써 열흘째입니다.

하루하루 시간이 소중한 중증환자들은 치료 연기는 사형이나 다름없다며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와 함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권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심장병, 당뇨, 백혈병 등 응급·중증 환자단체들이 진정서를 들고 국가인권위원회를 찾았습니다.

전공의 이탈에 따른 의료 공백 장기화로 의료 대란 위험이 커지면서 죽음의 공포와 싸우고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진미향 / 한국환자단체총연합회 : 질병의 고통과 죽음의 불안과 싸우는 것만으로 벅차다. 이런 중증환자에게 수술이나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장기 이식이나 조혈모세포 이식 등 치료 연기는 사형 선고나 다름없다.]

집단행동에 나선 의사들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회에 모인 중증 질환 단체 대표들은 의사들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환자를 볼모로 삼았다며 단체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김태현 / 한국루게릭연맹회장 : 의사 집단이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겁박하는 데 머리를 사용한다면 의학과 의사를 포기한 것으로 시정잡배와 무엇이 다를 수 있겠습니까.]

이들은 지난 2020년에 의료 공백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며 상시 진료지원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무엇보다 정부가 긴급히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며 피해를 줄이기 위해 나섰지만,

대안으로 내놓은 비대면 진료와, 의사협회와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꺼낸 의료사고 특례법 추진에 대해선 ‘졸속’ 행정이라 꼬집었습니다.

[안선영 / 한국중증질환연합회 이사 : 의료 전공의들의 파업과 전혀 상관없는 비대면 진료를 밀어붙이는 건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겁니까. 국민은 바보가 아닙니다. 또한, 의협의 오랜 염원이었던 의료사고특례법을 이렇게 절차를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전공의들이 현장을 떠난 지 열흘째를 넘어서면서 대학병원 교수와 간호사들이 힘겹게 환자들을 지키고 있는 상황.

그런데 이른바 ‘펠로우’, 외부에서 온 의사들의 근로계약 갱신까지 다가와 앞으로 더 큰 피해가 우려됩니다.

[항암 치료 입원 환자 : 저는 원래 입원을 해서 항암을 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교수님이 외래로 와서 항암을 하라고 하시는 거예요. 저는 병원에 와서 하는 게 훨씬 편하잖아요. 마음이 무슨 일이 생겨도.]

연휴 기간이 지난 뒤, 현장에 남은 의료진 고충과 치료를 기다리는 환자들의 답답함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권준수입니다.

촬영기자; 박재상 온승원

영상편집; 서영미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