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2억 탕감’에 野 ‘1억 탕감+아파트’… 저출산공약 봇물

與 ‘2억 탕감’에 野 ‘1억 탕감+아파트’… 저출산공약 봇물

국민일보 DB

총선을 3개월여 앞두고 여야의 ‘저출산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자식을 낳으면 빚을 탕감해주거나 아파트를 준다는 식의 파격적인 공약이 쏟아지며 출산율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이 같은 공약에 필요한 막대한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6일 페이스북에서 “(헝가리의 저출산 정책을) 한국형 모델로 진화시켜 결혼 시 2억원을 20년 동안 연 1% 수준 초저리로 대출해주고, 자녀를 1명 낳을 때마다 3분의 1씩 원금을 탕감해주자는 것이 내 아이디어”라며 ‘헝가리 모델’을 다시 제안했다.

헝가리는 40세 이하 부부가 아이를 낳으면 정부가 4000만원 상당의 대출을 해주고, 자녀 숫자에 따라 최대 100%까지 원금·이자를 탕감해줬다.

나 전 의원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던 지난해 1월에도 이런 정책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가 대통령실의 반대에 부딪혀 부위원장직을 사퇴했는데, 총선을 3개월여 앞두고 이런 ‘저출산 공약’을 다시 꺼내들었다.

그는 “22대 국회에서 일할 기회를 허락해주신다면, 당연히 내 1호 의정 활동은 파격적이면서 동시에 효과적인 저출산 대책 마련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틀 뒤인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은 나 전 의원 제안보다 더 파격적인 저출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저출산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아이를 왜 낳지 않을까. 가장 큰 원인은 아마도 미래에 대한 희망이 줄어들거나 사라지기 때문일 것”이라며 자산과 소득의 불평등을 완화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발표한 저출산 대책의 핵심은 자녀 수에 따라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2자녀 출산 시 24평형 분양전환 임대주택이 주어진다. 3자녀를 출산하면 크기가 33평형으로 올라간다.

또 모든 신혼부부는 자산·소득과 무관하게 10년 만기 1억원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후 자녀 수에 따라 원리금이 최대 100% 탕감된다. 첫째를 출산하면 무이자 전환, 둘째는 원금 50% 감면, 셋째는 원금 전액 감면이다.

여야의 이 같은 저출산 공약은 특단의 대책 없이는 가파르게 추락하는 출산율을 반등시키기 어렵다는 위기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중간 수준으로 예측한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에 불과하다. 올해는 이 수치가 0.67명까지 떨어질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문제는 돈이다. 민주당은 이날 발표한 종합대책에 연 28조원의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나 전 의원의 ‘헝가리 모델’의 경우에도 2022년 신규 신혼부부 수(1032쌍)를 기준으로만 계산해봐도 1년에 최대 2조여원의 세수가 투입돼야 한다. 그 외 정책 대상 부부를 계산에 넣고 국민의힘이 저출산 대책으로 제시한 기타 정책 비용까지 종합하면 여당의 저출산 대책에도 훨씬 더 많은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안 그래도 세수를 뒷받침하는 ‘허리 세대’가 갈수록 줄어가는 상황에서 이런 막대한 세수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두고서는 당분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 정부는 금융투자소득세를 폐지하고 상속세도 유산취득세로 전환하는 등 세금체계를 대폭 개편하고 있다. 이 경우 당장 몇 년 안에 수조원 수준의 대규모 ‘세수 펑크’가 예상된다.

김지훈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