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단속' 외친 이동관의 인터뷰, 따져보니

'가짜뉴스 단속' 외친 이동관의 인터뷰, 따져보니

‘가짜뉴스 단속’ 외친 이동관의 인터뷰, 따져보니

 

20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이 위원장은 “지금 전 세계가 가짜뉴스 단속에 나서고 있다”며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가짜뉴스를 단속하지 않는 것이 탄핵 사유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이 위원장이 인터뷰에서 한 발언들을 따져보면 어떨까. 과연 사실에 부합할까.

“무슨 언론장악이냐”고? 공개된 내부 문건들 살펴보니

'가짜뉴스 단속' 외친 이동관의 인터뷰, 따져보니
 

“민주당은 이동관을 ‘언론 장악 기술자’라고 한다”라는 질문에 이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때 내가 언론을 장악했으면 적폐 청산 대상으로 뭐든 하나 걸려들었어야 하지 않나. 오히려 PD수첩이 촉발한 광우병 파동, 미네르바 사건 그리고 현직 판사가 국가 원수를 가카새키 짬뽕이라고 모독한 일들이 버젓이 벌어졌는데 무슨 언론 장악인가”이라고 답했다.

 

지난 2022년

는 이 위원장이 이명박 정부의 대변인과 홍보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의 대통령기록물과 국가정보원 내부문건을 공개했다. 해당 문건들을 통해 이 위원장이 정권 비판적 보도를 ‘문제보도’라 낙인 찍고 국정원으로 하여금 공영방송 내부 동향과 언론인 축출 방안을 보고 받고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계획을 실시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공개된 문건 중 2010년 1월 13일 작성된 “방송사 지방선거기획단 구성 실태 및 고려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은 “1.7 홍보수석실 요청사항”이라고 기재돼 있는데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은 이 위원장이었다. 해당 문건은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방송사가 선거기획단 구성 등 선거방송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바, 공정보도 분위기 조성을 위한 계도활동 강화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문건은 ▲방송사 경영진과 협조, 좌편향 제작진 배제 및 자체 모니터링 강화 ▲선거방송심의위원 추천시 좌편향 시민단체 및 특정 방송사 관련자 배제 ▲건전매체 및 등 보수단체들과 협조, 방송사의 좌편향 선거보도 견제활동 강화 및 자생적 선거보도 감시단체 조직화 등 특정인 배제와 건전매체·보수단체 등 특정 집단과의 협조를 통한 실질적인 언론 장악 계획이 담겨져 있다.

 

이외에도

이 지난 6월 입수한 2017~2018년 ‘국정원 불법사찰’ 관련 공판기록·증거기록·진술조서 등에서 이 위원장이 홍보수석 재직하던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이명박 정부를 비판한 명진스님에 대한 사이버 여론전을 실시하라고 국정원에 지시한 것이 밝혀졌다.

전체 내용보기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