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수도권 등 지역구 재편 주목...민주, '하위 20%' 곧 통보

與, 수도권 등 지역구 재편 주목...민주, '하위 20%' 곧 통보

與, 수도권 등 지역구 재편 주목…민주, ‘하위 20%’ 곧 통보

[앵커]

설 연휴 기간 각 지역의 민심을 청취한 여야는 내일(13일)부터 본격적인 총선 체제에 돌입합니다.

공천 심사 결과도 속속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강민경 기자!

먼저 국민의힘 상황부터 알아보죠. 내일부터 공천 후보자 면접을 시작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민의힘은 설 연휴가 끝나는 내일부터, 신청자 중 부적격 판정을 받은 사람을 제외한 820명을 대상으로 공천 신청자 면접에 들어갑니다.

내일 서울과 제주, 광주 신청자를 시작으로 17일까지 진행됩니다.

면접자 중 한 명의 후보를 선정하는 ‘단수 공천’은 면접을 마친 다음 날 바로바로 발표한다는 게 여당의 방침입니다.

경선의 경우, 후보를 몇 명으로 추릴지 등을 결정해야 하는 만큼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은 출마자들의 지역구 재배치 여부입니다.

국민의힘은 앞서 면접을 시작하기 전, 일부 ‘영남 중진’ 의원들의 도전지를 조정했습니다.

5선의 서병수 의원과 3선의 김태호, 조해진 의원을 이른바 ‘낙동강 벨트’라고 불리는 여당의 험지, 즉 민주당 현역 의원 지역구에 출마토록 한 겁니다.

당내에선 영남권에 이어 수도권 지역구도 재편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서울 강남 등 여당의 강세지역이 특히 주목받습니다.

‘강남을’에 나란히 공천을 신청한 4선의 박진 의원과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은 다른 수도권 지역 등에 재배치하고, 강남을에는 경쟁력 있는 새 인물을 전략공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도 이번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현역 평가 하위 20% 명단을 통보할 예정인데요.

비명계 의원들의 포함 규모가 핵심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23개 경선 지역과 단수 공천 지역 37곳의 후보자들을 발표했는데요.

공관위는 조만간 현역 평가 하위 20% 대상자 31명에게 결과를 통보할 예정입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도 오늘(12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설 명절이 끝나면 바로 개별 통보가 시작될 거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하위 20% 명단에 든 의원들은 후보 경선 과정에서 얻은 점수의 20%, 특히 하위 10%는 최대 30%까지 깎입니다.

하위 10%의 경우 사실상 컷오프에 가까운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겁니다.

최근 민주당에선 임혁백 공관위원장의 ‘윤 정권 탄생 책임론’ 발언으로 불거진 친명계와 친문계 간의 갈등, 이른바 ‘문명 갈등’이 불거진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하위 20% 명단에 비명계 의원들이 상당수 포함될 경우, 계파 간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공천 과정에 불복하며 제3지대로 연쇄 탈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설 연휴 기간 빅텐트를 성사시킨 제3지대 상황도 알아보겠습니다.

지도부 구성 및 후속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죠?

[기자]

이낙연, 이준석 대표가 손잡은 개혁신당은 오늘(12일), 김만흠 전 국회 입법조사처장과 김용남 전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공동 임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철근 전 국민의힘 당 대표 정무실장은 사무총장으로 선임됐습니다.

전략기획위원장에는 이훈 전 의원이, 수석 대변인에는 허은아 전 의원이 지명됐습니다.

핵심 당직을 인선한 개혁신당은 내일(13일) 첫 정식 지도부 회의를 진행하며, 당헌·당규와 강령 등도 본격 논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개혁신당은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겠다고 공언했는데, 가장 큰 쟁점은 공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구 공천도 중요하지만, 크게 4개 세력이 연대한 상태인 만큼 비례 순번 배치를 놓고 물밑 기 싸움이 예상됩니다.

이런 가운데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오늘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합니다.

이어 내일(13일) 부산에서 신당과 총선 관련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독자 노선을 택할지, 민주당이 추진하는 범진보 세력 비례연합정당과 함께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