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거부권'은 옛말... '채 상병 특검'에 대통령실 진퇴양난

尹 '거부권'은 옛말... '채 상병 특검'에 대통령실 진퇴양난

尹 ‘거부권’은 옛말… ‘채 상병 특검’에 대통령실 진퇴양난

김의겸(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 용혜인(세 번째) 더불어민주연합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등 비례대표 후보들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대통령 채 상병 사망사건 범죄 은폐 게이트 관련 이종섭 주호주대사 사퇴 및 구속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후 9차례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야당 주도로 민감한 법안을 통과시켜도 번번이 돌려보내며 물러서지 않았다. 하지만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은 상황이 다르다. 당장 막아선다 해도 6월 시작될 22대 국회에서 다시 처리에 나설 경우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 일부가 야당 주장에 동조하고 있어 자칫 윤 대통령은 남은 3년 임기 동안 돌이킬 수 없는 치명상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대통령실은 14일 숨죽인 채 야권의 움직임을 지켜봤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권은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에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겠다고 압박했지만 별반 응수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대통령실이 특검법을 ‘수용해야 한다’는 쪽으로 기운 것은 아니다. 채 상병 사망 수사 외압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호주대사에 임명해 출국시킨 과정에서 드러난 것처럼 대통령실은 ‘채 상병 사건 처리 과정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다. 특검법은 ‘대통령이 소속되지 않은 교섭단체가 특별검사를 추천하고 특별검사 또는 특별검사보가 수사 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한다’고 규정했다. 모두 김건희 여사 관련 특검법에도 담겨 있어 여권에서 ‘정치적 목적의 독소조항’이라며 반대한 부분이다.

하지만 대응수위는 ‘김건희 특검법’ 때와 다르다. 김건희 특검법의 경우 국회 본회의에 상정도 되기 전에 이관섭 당시 정책실장이 “총선을 앞둔 흠집내기용이고 헌법상 문제가 있다”고 선제적으로 밝히며 적극 대응했다. 반면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대통령실은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 채 상병 특검과 직결된 이종섭 전 대사 논란으로 국민의힘이 총선에서 참패한 데다, 여당 내부에서도 특검 찬성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총선 패배 후 윤석열 대통령이 ‘민심 수용’과 ‘국정 쇄신’을 약속한 상황에서 특검법을 거부할 경우 ‘민심을 거스르겠다’는 최악의 신호로 받아들여질 공산이 크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은 힘이 빠졌다. 5월 국회에서 통과된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야권은 곧장 재표결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21대 국회 임기 내에 재표결이 이뤄지지 않아 법안이 폐기되더라도 야권은 22대 국회에서 법안을 다시 추진할 것이 뻔하다. 그런데 이번 총선에 따른 의석을 보면 민주당(175석), 조국혁신당(12석), 새로운미래(1석), 진보당(1석)에 개혁신당(3석)까지 더해 192표에 달한다. 거부권 행사 후 재의결 기준인 200석에 불과 8석이 모자란다. 국민의힘에서 일부만 이탈해 찬성표를 던져도 법안이 다시 통과되는 것이다.

이 경우 거부권이 무력화된 윤 대통령은 총선 참패에 버금가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이전의 다른 법안들과 달리 거부권 카드를 섣불리 꺼내기 어려운 상황으로 몰렸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