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3급’ 고딩엄빠 어머니 “딸 포기할 것 같다”며 도움 요청

‘지적장애 3급’ 고딩엄빠 어머니 “딸 포기할 것 같다”며 도움 요청

‘지적장애 3급’ 고딩엄빠 어머니 “딸 포기할 것 같다”며 도움 요청

‘지적장애 3급’ 고딩엄빠 어머니 “딸 포기할 것 같다”며 도움 요청

[TV리포트=유소연 기자] ‘고딩엄빠4’에 출연한 서유선이 지적장애 판정과 딸의 ‘단장 증후군’이라는 두 가지 어려움을 안고 살아가고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17일 방송된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이하 ‘고딩엄빠4′)’ 25회에서는 ‘청소년 엄마’ 서유선이 19세에 아이를 낳게 된 사연과, 현재 친정엄마와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 그려졌다. 특히 서유선의 친정엄마 이화연 씨는 스튜디오에 직접 출연해, “(방황하는) 딸을 마지막으로 붙잡고 싶어서 나오게 됐다”고 밝힌 뒤, 제작진의 도움으로 딸과 심리 상담 치료에도 나서는 등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을 쏟았다. 이날 방송은 2.6%(닐슨코리아 유료방송가구 2부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 서유선-이화연 모녀를 향한 시청자들의 따뜻한 관심이 반영됐다.

먼저 서유선이 19세에 엄마가 된 사연이 재연드라마로 펼쳐졌다. 어린 시절 어린이집 학대 사건으로 인해 함구증을 앓게 된 서유선은 학창 시절에도 ‘학폭’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었다. 고3 때에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생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아르바이트를 하며 자취 생활을 하다가 ‘오픈 채팅’을 통해 한 남자를 만난 뒤 동거를 시작했다. 그러나 서유선은 “얼마 지나지 않아 남자친구가 주취 폭행을 일삼았고, 뒤늦게 임신 사실을 알게 돼 출산을 고민했는데 남자친구가 ‘아이를 책임지겠다’고 엄마 앞에서 약속해 혼인신고를 했다”, “그러나 한 달 뒤쯤 결국 남편의 막말을 견디지 못해 이혼했다”고 털어놨다. 친정집으로 돌아온 서유선은 “나중에 전 남편이 내 명의를 도용해 대포 통장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경찰을 통해 들었다”고도 해, 박미선-인교진-서장훈 등 스튜디오 출연진 모두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삶의 의욕을 상실한 서유선은 엄마에게 반항하다가, 만삭의 상황에서 새 남자친구를 사귀었다. 이를 목격한 친정엄마는 곧장 남자친구에게 “뱃속 아이를 책임질 수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남자친구는 서유선과 헤어졌고, 서유선은 “엄마가 뭔데 내 인생에 참견이냐”며 원망했다. 답답한 친정엄마는 “제발 정신 좀 차려”라면서 길바닥에 주저앉았다. 재연드라마가 끝이 나자, 서유선과 친정엄마 이화연 씨가 스튜디오에 함께 등장했다. 이화연 씨는 “딸의 함구증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아 긴장한 상태에서는 답을 잘 못하는 편”이라고 설명한 뒤, “딸 때문에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다, 이대로라면 내가 먼저 딸을 포기할 것 같다”고 밝혔다. 뒤이어 모녀의 일상이 펼쳐진다.

이화연 씨는 아침 일찍 출근을 준비하며 서유선의 딸이자 손녀인 하영이를 ‘독박 육아’했다. 하지만 서유선은 이불에서 꼼짝 않은 채 휴대폰만 바라봤다. 그런 딸을 속상한 눈빛으로 보던 이화연 씨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딸이 지적 장애 3급 진단을 받은 뒤, 지속적인 학폭과 우울증을 앓아왔다”, “그래서 강하게 이야기하지는 못하는 편”이라고 전했다.

친정엄마의 출근 후, 딸과 단둘이 남은 서유선은 간단한 집안일을 하면서 아이를 돌봤다. 그런데 하영이는 또래보다 훨씬 체구가 작았고 걸어 다니지도 못해 의아함을 자아냈다. 알고 보니, 생후 3일 만에 ‘단장 증후군’ 판정을 받아 영양분 흡수를 제대로 못해, 16개월이 됐는데도 100일 된 아이 수준의 발육 상태였던 것. 또한 엄마와 소통을 거의 하지 않으니, 언어 발달 수준도 매우 뒤떨어져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그럼에도 서유선은 딸을 돌보기보다는 ‘오픈 채팅’에 빠졌다. 퇴근한 친정엄마는 딸에게 잔소리를 쏟아냈지만, 서유선은 입을 닫았다. 그러다 밤 11시가 되자, 서유선은 친정엄마에게 외출을 통보한 뒤 친구를 보러 갔다.

이 자리에서 서유선은 현재 ‘오픈 채팅’으로 ‘썸’을 타는 남자를 언급하며 수다 삼매경에 빠졌다. 또한 자신을 자꾸만 억누르려고 하는 엄마를 향한 불만도 토로했다. 새벽 1시가 넘어서야 귀가한 서유선은 친정엄마에게 잔소리를 들었다. 친정엄마는 “예전에 만취 상태로 경찰에게 끌려온 후, 금주하라고 하지 않았냐”며 속상해했다. 나아가 친정엄마는 서유선이 허락 없이 받은 ‘인터넷 대출’을 비롯해, 아이 아빠가 보낸 양육비를 모두 써버린 것을 언급하며 타일렀지만, 서유선은 말이 없었다.

싸늘한 분위기 속, 두 사람은 제작진의 권유로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받았다. 검사 결과, 서유선은 매우 심한 우울과 불안 증상을 보이고 있었고, 이화연 씨도 스트레스 지수가 극에 달한 상태였다. 두 사람 모두 치료가 시급하다는 진단을 받은 가운데, 서유선은 “지금 이 순간, 가장 힘든 점이 무엇이냐”는 전문의의 질문에도 입을 열지 않았다. 집으로 돌아온 두 사람은 다시 한번 대화를 나눴다. 여기서 친정엄마는 “부담 갖지 말고 뭐든 이야기해 보라”고 따뜻하게 말했고, 서유선은 “혼자 속으로 삭이다 보니, 뭐가 힘든지 모르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화연 씨는 그런 딸의 손을 꼭 잡아줬다. 이후 서유선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엄마에게 미안하고, 다시는 실망시키기 싫다”는 속내를 드러냈다.

이날의 게스트로 함께한 권오중은 두 사람의 이야기에, “(지적 장애를 가진 아들의 아빠로서) 하나의 팁을 주자면, 유선이가 사람들과 어울리며 공감 형성이 될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 그래야 친정엄마의 마음도 편해질 것”이라는 조언을 건넸다. 마지막으로 서유선은 ‘고딩엄빠’ 제작진의 도움으로 발달 심리전문가와 체계적인 상담 치료를 시작하며, 변화의 가능성을 열었다.

어린 나이에 부모가 된 ‘고딩엄빠’와 ‘청소년 부모’들이 한층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얼 가족 예능 MBN ‘고딩엄빠4’는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20분에 볼 수 있다.

유소연 기자 [email protected] / 사진= ‘고딩엄빠4’ 방송화면 캡처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