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 입술 파래진 1살 아기, 의사 없어 65㎞ 달렸다

호흡곤란 입술 파래진 1살 아기, 의사 없어 65㎞ 달렸다

호흡곤란 입술 파래진 1살 아기, 의사 없어 65㎞ 달렸다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병원을 이탈해 의료공백이 심각해진 가운데, 한 살배기 아기를 병원에 이송하는 데 3시간가량 소요되는 일이 벌어졌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병원 이탈 등 영향이 환자 피해로까지 이어지는 양상이다.

26일 경남 창원소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8시 31분쯤 경남 창원시 의창구 한 주택에서 ‘아이가 숨을 제대로 못 쉰다’는 119신고가 접수됐다.

이 아이는 1세 남아로 구급대가 출동했을 때 이미 호흡곤란과 입술 청색증 등의 증세를 보이고 있었다. 혈중 산소포화도가 낮을 때 나타나는 청색증은 응급상황에 준해 빠르게 소아청소년과 혹은 응급실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 남아를 태운 소방당국은 일분일초가 급했지만, 2시간 56분이나 달려 65㎞ 거리의 진주경상대병원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남아의 집에서 차로 11~19분 거리(4.8~15㎞)에 있는 삼성창원병원과 창원경상대병원 등이 ‘의료진 파업’, ‘의료진 부족’ 등을 이유로 환자 수용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그나마 진주 경상대병원이 아이를 받아주면서 위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소방은 설명했다. 창원소방본부 관계자는 “이송 과정에서 청색증도 옅어지는 등 상태가 호전돼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의료공백으로 의사를 만나지 못하는 이른바 ‘구급차 뺑뺑이’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23일에는 의식장애를 겪다 쓰러진 80대 여성이 심정지 상태로 53분 만에 대전의 한 대학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도착 10여분 만에 사망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이 여성을 태운 소방당국은 여러 병원에 연락을 취했으나, ‘병상 없음’, ‘전문의·의료진 부재’, ‘중환자 진료 불가’ 등 사유로 병원 7곳에서 수용 불가를 통보받았다.

의사들의 집단 행동이 환자 피해로까지 이어지자 정부는 사직서를 제출하고 업무를 중단한 전공의들에게 오는 29일까지 복귀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의료현장의 혼란이 가중되면서 환자분들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29일까지 여러분들이 떠났던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