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공수처, '감사원 간부 뇌물' 사건 두고 또 신경전

검찰·공수처, '감사원 간부 뇌물' 사건 두고 또 신경전

검찰·공수처, ‘감사원 간부 뇌물’ 사건 두고 또 신경전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또 신경전을 벌였다. 이번엔 공수처가 수사한 감사원 간부의 뇌물수수 사건을 두고 검찰이 기소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자, 공수처도 반송 접수를 거부했다. 두 기관의 권한 관계를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은, 어설픈 입법 탓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은 12일 “공수처로부터 송부받은 ‘감사원 고위공무원의 뇌물수수 등 사건’ 관계 서류와 증거물 일체를 다시 공수처로 보냈다”고 밝혔다. 사건을 배당 받은 형사5부(부장 이준동)가 수사기록 및 증거, 적용 법리 등을 검토했더니 지금까지 수사 내용으로는 기소 여부를 결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어 “공수처의 법률적 지위와 성격을 고려하면 검찰이 혐의를 재검토하고 판단·결정하기보다 공수처에서 추가 수사를 진행해 증거를 수집하거나 법리를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공수처가 추가 수사 결과를 다시 보내면 기소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공수처는 발끈했다. 검찰 공지 직후 1시간 만에 낸 입장문에서 “검찰의 사건 이송은 아무런 법률적 근거도 없는 조치”라며 “사건 접수를 거부하겠다”고 반발했다. 공수처는 “공수처 검사는 헌법재판소 판례에 따라 검사로서의 법적 지위가 확립돼 있다”면서 “공수처법 제26조에 근거해 사건을 수사한 뒤 검찰에 공소 제기를 요구하며 사건 수사기록과 증거물 등 일체를 검찰에 송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검찰은 자체 보강 수사를 거쳐 기소·불기소 처분을 하면 되는 것”이라며 “어떠한 사전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법률적 근거도 없는 조치를 한 검찰 결정에 유감을 표한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간 공수처가 공소 제기를 요구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김석준 전 부산시교육감, 김웅 의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건 등처럼 검찰이 추가 수사해 기소할지 말지를 판단하면 된다는 얘기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해 11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감사원 3급 공무원 김모씨를 재판에 넘겨달라고 서울중앙지검에 요청했다. 공수처는 △대법원장·대법관을 포함한 법관 △검찰총장을 포함한 검사 △경무관 이상 경찰관을 제외한 고위공직자를 상대로 수사는 가능하나 직접 기소는 할 수 없다.

김씨는 2013년 지인 명의로 전기공사 업체를 설립한 뒤 건설사들로부터 공사를 수주하는 수법으로 15억8,000여만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피감 대상인 뇌물공여 업체들은 “대형 토목사업 수주를 도와달라”고 김씨에게 청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청탁은 이뤄지지 않았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