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WEEKLY BIZ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6096

[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국내 개인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미국 증시 상장지수펀드(ETF)가 있다. 나스닥 100 지수 3배 레버리지·인버스 ETF다. 2022년에는 3배 레버리지(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QQQ·티커명 TQQQ) 상품이 테슬라를 누르고 순매수 1위에 등극했다. 지난해엔 ‘형제’ ETF인 3배 인버스(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쇼트 QQQ·티커명 SQQQ)가 순매수 5위에 올랐다.이러한 상품을 두고 “위험하다” “개인 투자자에겐 부적합한 상품”이라는 평가가 이어진다. 하지만 마이클 사피르 프로셰어스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투자엔 위험이 수반된다”며 “투자자가 투자 전에 상품의 위험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 위험을 통제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시장 지수나 자산 가격에 대한 자신만의 확신이 있다면 이러한 레버리지·인버스 ETF를 통해 실제 투자에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ETF가 투자자의 생각을 구현하는 ‘도구’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일러스트=조선디자인랩 이연주

프로셰어스는 레버리지나 인버스 상품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2021년 10월 비트코인 관련 ETF를 미국 증시에 최초로 상장한 자산운용사기도 합나다. 사피르 CEO는 프로셰어스의 공동 창립자로 회사가 새로운 ETF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마이클 사피르 프로셰어즈 CEO/ 뉴욕증권거래소(NYSE) 제공

-레버리지·인버스 ETF가 위험하다는 평가가 있다.

“레버리지·인버스 펀드는 다른 어떤 투자처럼 위험이 내재해 있지요. 투자자는 반드시 그러한 위험에 대해서 이해를 한 다음 투자에 나서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펀드들이 ETF가 등장한 이후 약 30년 동안 성공적으로 운영됐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TQQQ와 SQQQ는 2010년 상장 이후 14년 동안 문제 없이 운영되고 있다.) 그들은 더 나은 포트폴리오를 위한 다양한 전략에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위험 노출(위험 노출)을 극대화해 수익을 늘릴 수도 있고(레버리지), 하락장에서 투자자를 보호(인버스)할 수도 있습니다.”

[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그래픽=조선디자인랩 한유진

-한국에서는 TQQQ와 SQQQ가 순매수 상위 종목에 오르는 등 사랑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투자자들 다양한 시장 환경에 대응해 자신들의 확고한 예측(Conviction)을 투자로 풀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는 데 보람을 느낍니다. 혁신적인 도구인 이들 ETF를 통해서 말이죠. 한국 투자자들이 TQQQ와 SQQQ의 가치를 알아봐 주신다니 기쁜 일입니다. SQQQ는 미국 증시에서도 역시 가장 많이 거래되는 ETF이며, TQQQ도 거래 규모 기준으로는 상위 5위 정도는 됩니다.”

[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그래픽=조선디자인랩 한유진

-올해는 선거와 지정학적 긴장에 따라 변동성이 고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레버리지·인버스 ETF가 이러한 변동성에 대응하기엔 좋은 도구가 될까요?

“맞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인버스 ETF는 불확실성이 큰 시기에 방어 혹은 헤지(hedge)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수단입니다. 사실 변동성이나 시장 방향에 상관없이 프로셰어스의 상품은 투자자들 자신의 믿음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weekly biz] tqqq의 ‘아버지’ 프로셰어스 ceo “우리 etf 통하면 가상화폐 하락에도 베팅 가능”

프로셰어즈는 비트코인 선물 ETF를 최초로 상장한 운용사기도 하다. 사진은 당시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를 다룬 본지 기사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현물 ETF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고요. 물론 잡음도 늘 뒤따르죠. 하지만 이미 비트코인 관련 ETF는 2021년 10월에 출시됐습니다. 프로셰어스 비트코인 스트레터지(티커명 BITO)죠. BITO는 미국 ETF 역사상 매우 성공적인 ETF였습니다. 비트코인 선물은 현물에 비해 잘 규제된 시장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또한 BITO는 이미 건실한 옵션 시장을 갖고 있는데, 아직 현물 ETF는 이러한 옵션이 없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는 배당이 있다

“잘 보셨군요. 비트코인 선물 ETF는 매월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펀드 투자금을 모두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남은 돈으로 미국 국채 등에 투자해 수익을 내고, 그 돈으로 배당(분배금)을 지급합니다.”

-다른 가상화폐 ETF도 보유하고 있나?

“네 저희는 가상화폐 가격 하락 시 수익이 나는 상품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로셰어스 쇼트 비트코인 스트레터지 ETF(티커명 BITI)는 비트코인 하락 시 수익이 납니다. 이더리움 가격이 내려갈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프로셰어스 쇼트 이더 스트레터지 ETF·티커명 SETH)도 있지요. 또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분산 투자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프로셰어스 비트코인 & 이더 마켓 캡 웨이트 스트레터지(티커명 BETH)는 시가총액에 맞춰서 분산 투자합니다. 비트코인 투자 비중이 크겠죠. 반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동일 비중으로 투자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프로셰어스 비트코인 & 이더 이퀄 웨이트 스트레터지(티커명 BETE)입니다.”

-일각에서는 ETF가 자산 가격이 고점에 달했을 때 출시돼 초기 투자자들이 돈을 잃는다고 비판합니다.

“우리는 100종이 넘는 ETF를 시장에 내놨습니다. 많은 ETF가 출시 이후에도 가격이 올랐죠. 물론 일부는 하락했고요. 우리는 시장의 성숙도나 규제 마련 수준에 맞춰서 가능한 혁신적인 상품을 투자자에게 공급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새 상품을 내놓을 때 시장의 타이밍을 맞추려고 노력하지는 않습니다.”

WEEKLY BIZ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6096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