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안 통하는 사람들” 황인범, 솔직 발언 (+미공개 사진)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뛰었던 대한민국 국가대표 황인범(29·츠르베나 즈베즈다)의 말이 뒤늦게 눈길을 끌었다.

지난 13일 황인범은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아시안컵 소감을 남겼다.

장문의 글에는 대회에 대한 아쉬움, 자신에 대한 평가, 비판을 받고 쓰라렸던 감정, 응원의 메시지에 힘을 얻었다는 이야기, 앞으로의 포부 등이 담겨 있다.

“말이 안 통하는 사람들” 황인범, 솔직 발언 (+미공개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황인범이 20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조별리그 2차전 요르단과 대한민국의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동점골을 기록한 후 손흥민과 포옹하고 있다. / 뉴스1

황인범은 귀국할 때 공항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욕을 할까봐 두려웠다는 고백도 했다.

그러면서 “어쩐 일인지 내가 그날 만났던 수많은 사람들이 내게 건네준 말들과 행동들은 그런 생각을 했던 나는 정말 작은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황인범이라는 사람은 그 어떤 거센 것에도 흔들리기는 할지라도 쉽게 무너지지는 않는 놈이라는 걸 알려드리고 싶었다”고 했다.

황인범은 “그러니 나를 지켜주기 위해서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뺏기지 말라는 말을 꼭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말이 안 통하는 사람들” 황인범, 솔직 발언 (+미공개 사진)

황인범은 지난 9일 인스타그램에는 짧은 글만 올렸다. / 황인범 인스타그램

이어 “성공한 축구선수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그 선수가 은퇴를 한 이후에 그 선수를 진심으로 그리워하고 찾아주는 팬이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그 선수는 성공한 커리어”라며 “그런 관점에서 은퇴 후 나는 성공한 축구선수가 되어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도 했다. 또한 그는 본인이 본인에게 관대하지 못하다고 평했다.

황인범은 “이번 대회로 부족한 모습들이 다른 선수들에 비해 많이 보여져서 그로 인해 힘든 시간들을 겪고 있는 형들 친구들 동생들에게도 꼭 하고 싶은 말”이라면서 “우리 모두 대한민국에서 축구를 가장 잘하는 선수들이기에 26명 명단에 뽑혔고 또 경기장에 나선 것이다. 그러니 자부심을 잃지 말자”고 했다.

“말이 안 통하는 사람들” 황인범, 솔직 발언 (+미공개 사진)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에 출전했던 대한민국 대표팀 / 황인범 네이버 블로그

한편 황인범은일본 매체 ‘풋볼 채널’이 선정한 ‘기대 이하에 그치며 아쉬운 결과로 끝난 아시안컵 워스트 11’에 선정됐다.

다음은 황인범 블로그 글 전문이다.

아시안컵이 끝났다.

개인적으로도 팀적으로도 너무 간절하게 준비했던 대회였기에 4강 요르단과의 패배 후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으로 회복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또 소속팀에서의 리그 경기들이 기다리고 있기에 절망하는 시간도 사치다.

팀적인 이야기는 잠시 뒤로 접어두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번 대회에서 나 자신에게 느낀 감정을 만족감과 실망감 두개 중 하나만 선택을 해야만 한다면 당연히 실망감이 크게 들었던 대회다.

스스로가 인정하는 부족함이 많았던 대회여서 그런 것인지, 역시나 나의 SNS 댓글 또는 메시지로 비난하고 비판하는 분들이 많이 찾아오신다. 늘 있었던 일이라 놀랍지는 않고, 정신적으로 이겨내 실력적으로 성장하는 방법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기에 달게 받는다. 그리고 이번 대회에서의 내 모습은 국가대표 선수로서 비판을 받아도 마땅한 부분들이 많았다는 점을 인정한다.

내가 이번 글에서 전하고 싶은 이야기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비난과 욕설을 하는 안 좋은 댓글에 나를 보호하기 위해 다른 댓글들로 싸워주시는 분들, 메시지로 “고생했고, 악플에 무너지지 말아달라.” , “안 좋은 글들을 보면 너무 마음이 아프다. 힘을 내달라” 등등 걱정과 위로를 건네주시는 분들에게 특별한 감사함을 전하는 동시에 황인범 이라는 사람이 그 어떤 거센 것에도 흔들리기는 할 지라도 쉽게 무너지지는 않는 놈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다. 그러니 나를 지켜주기 위해서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뺏기지 말라고. 어떠한 형태로든 진심으로 선수들을 응원해주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의 마음은 선수들은 어떻게든 느낄 수 있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다.

사실 이번 대회가 끝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날, 카타르 공항과 비행기, 그리고 인천 공항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나에게 욕이라도 하면 내 마음이 어떨까? 라는 걱정도 살짝 했기에 조금은 긴장이 된 채로 돌아왔다. 그치만 어쩐 일인지 내가 그 날 만났던 수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건네준 말들과 행동들은 그런 생각을 했던 나는 정말 작은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진짜 세상은 아직 그래도 조금의 따뜻함이 남아있고, 그 조금은 나와 우리가 씩씩하게 살아가기에 충분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해줬던 것 같다.

이번 대회를 치르면서, 그리고 대회를 마치고서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던 나에게 이름도 모르는 그 날 마주친 모든 분들이 다시 한번 용기와 힘을 주셨고 그래서 진심으로 감사했다.

늘 인터뷰나 주위 지인들에게도 말하고는 한다.

나에게 한 축구선수가 성공한 선수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그 선수가 은퇴를 한 이후에 그 선수를 진심으로 그리워하고 찾아주는 팬이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그 선수는 성공한 커리어라고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은퇴 후 나는 성공한 축구선수가 되어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에게 관대하지 못 한 나지만 어쩌면 이미 많은 후배들이 영광스럽고 감사하게도 우상으로 꼽아주는 지금의 나도 충분히 좋은 선수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를 포함 이번 대회로 부족한 모습들이 다른 선수들에 비해 많이 보여져서 그로 인해 힘든 시간들을 겪고 있는 형들 친구들 동생들에게도 꼭 하고 싶은 말이다.

‘우리 모두 대한민국에서 축구를 가장 잘하는 선수들이기에 26명 명단에 뽑혔고 또 경기장에 나선 것이라고. 그러니 자부심을 잃지 말자고. 여전히 우리를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그러니 부족함을 받아들이되 힘을 잃지 말고 꼭 모두가 함께 힘을 내서 이겨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 선수가 되자고 말이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