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 황당 발언, 결국 옳았나"…총선 공약에 '깜짝 소환' [이슈+]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15대·17대·20대 대선에 출마했던 허경영 국가혁명당 명예 대표가 정치권에 소환되고 있다. 그가 과거 내놓았던 ‘황당 공약’과 비슷한 현금성 지원 정책이나 정치 개혁 공약이 여야에서 공식적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최근 정치권에서 ‘허경영의 추억’을 소환하게 만든 대표적인 공약은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아이 셋 낳으면 대출금 1억원 감면’ 저출생 공약과 국민의힘이 약속한 ‘국회의원 정수 감소’ 약속이 꼽힌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저출생 대책을 내놨는데, 정책의 초점은 현금 지원에 맞춰졌다. 모든 신혼부부에게 10년 만기로 가구당 1억원을 대출해주고 첫째 아이를 낳으면 무이자로 전환, 둘째 출산 시 원금 50% 감면, 셋째 출산 시 100% 감면하는 방안이 대표적이다.

민주당은 8세부터 17세까지 월 20만원씩 카드 형태로 아동수당을 지급하는 안도 제시했다. 두 자녀 출산 시 전용면적 59㎡, 3자녀는 84㎡의 분양 전환 가능 주택을 공공 임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특히 신혼부부 주거지원 대상을 현행 7년 차까지에서 10년 차까지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허경영 명예대표가 내놓았던 과거 대선 공약과 비교해보면 어떨까. 허 명예대표는 2007년 대선에서 ‘1억원 결혼 수당’을 공약한 바 있다.

그는 당시 베이비붐이 다시 오지 않는다면 우리나라 인구구조가 결국 무너진다면서 출산과 직장 사이에서 고민하는 여성의 불확실성에 대한 갈등을 뿌리째 뽑아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었다. 당시만 해도 누구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그의 ‘황당’ 명분이 지금에 와서 보니 일부 납득되기도 한다. 한동훈 ‘의원 정수 감축’ 약속에도…허경영 소환국민의힘이 선거를 앞두고 약속한 내용 중 일부도 허경영을 소환하게 했다. 바로 국회의원 정수 감축 약속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6일 네 번째 정치개혁안으로 국회의원 정수를 50명 줄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법무부 장관 시절 국회에 와 봤더니 국회 본회의장이 텅텅 빈 일화를 소개하며 “국회의원이 하는 일에 비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의 공약을 비판하는 이들은 곧장 ‘허경영’을 소환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 방향으로 가면 옛날에 국회의원 100명 하자는 사람도 있었다”고 했는데, ‘국회의원 100명 하자는 사람’이 바로 허경영이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국회의원 숫자 줄여서 50명 빼는 게 정치혁신이면 100명 줄인다는 안철수, 200명 줄인다는 허경영은 그야말로 정치 9단이고 정치 고수이자 정치개혁에 진심이었던 사람”이라며 “기왕 하시는 거 국회의원 50명 한다 그러시지 그랬습니까?”라고 되묻기도 했다.

이어 “250명으로 (의원 정수를) 줄이면, 그때 비례대표는 어떻게 할 것이냐. 선거제와 연동된 국회의원 정수를 어떻게 할지조차 명확한 계획이 서지 않았으면서 정치개혁을 이야기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요 휴무제·노인 수당도 허경영의 약속

이외에 그가 97년 대선에서 주장했던 ‘토요 휴무제’나 ‘노인 수당’은 이미 현실화했다. 그가 가장 먼저 파격적으로 약속했던 ‘결혼·출산 장려금’도 점점 당연한 정책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여전히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오는 그의 공약들엔 무엇이 있을까. 지난 20대 대선에서 그는 △매월 18세 이상 150만원씩 평생 국민배당금 지급 △연애 수당 월 20만원 지급 △흉악범 교도소 1개소 외 폐지 △감옥에 가는 대신 돈을 내는 ‘재산 비례 벌금형’ 시행 △36가지 세금 통합 △공매도 제도, 주식거래세 폐지로 주식 시장 활성화 등 파격적 공약을 내걸었었다.

온라인상에서는 허경영에 대한 ‘재평가’가 나름대로 이뤄지는 듯한 모습이다. 허경영의 ‘현금 지원’ 공약이 나왔던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졌고,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도도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부 네티즌들은 “황당하다고 했던 허경영 정책 중 일부는 이제 와서 보니 더 현실성이 있는 게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메신저가 이상해도 메시지는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하는 것 같다”, “허경영 공약도 그렇게 코미디는 아닌 것 같다”, “허경영 공약 보면 혹한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블랙 코미디’의 상징이 된 허경영이 정치권에 소환되는 것에 대한 정치인들의 생각은 어떨까. 한 여당 의원은 이에 대해 “국민들이 허경영에 대해 언급하고 재평가하는 것이 진정으로 ‘허경영이 옳았다’는 차원이라기보다는 현실 정치에 대한 불만을 반영한 것이라고 본다”면서 “서로를 비방하고 비난만 하는 정치권에 반성을 촉구하는 목소리이자 신호”라고 해석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