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도 죽고 당도 죽는다"…민주, 과반 내준 '19대 총선 악몽’ 재현 우려 고조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2.21. [email protected]

4·10 총선에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2012년 치러진 19대 총선의 악몽이 부각되고 있다. 당시 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은 19대 총선에서 ‘이명박 정부 심판론’에 안주해 공천 과정에서 계파 간 파열음을 내다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에게 과반을 내줬다.

당내에서 2012년 패배가 회자되는 이유는 이재명 대표의 사천 논란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다 이번 총선이 19대 총선과 비슷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위기감이 퍼지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정권견제론이 우세한 상황 속에서도 민주당 지지율은 고전 중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2월 2주차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국민의힘과 민주당 지지도는 1년 만에 1%포인트(p) 이내로 좁혀졌다. 국민의힘은 40.9%, 민주당은 41.8%를 기록했다.

지난 19일 발표한 2월 3주차 조사에서도 양당이 동시에 소폭 하락했지만 비슷한 격차를 유지했다. 국민의힘은 39.1%, 민주당은 40.2%로 집계됐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민주당 회복세를 보였지만 국민의힘에 뒤졌다. 23일 한국갤럽이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을 상대로 정당 지지도 조사를 벌인 결과 국민의힘은 37%, 민주당 35%, 녹색정의당 2%, 개혁신당 3%, 새로운미래 1% 무당층 20%로 나타났다.

전주와 비교하면 민주당은 4%p(포인트) 올랐고 국민의힘과 녹색정의당은 변동이 없었다. 개혁신당의 경우 지난주 4% 지지율이 통합 파기 후인 이번 조사에선 개혁신당 3%, 이낙연 신당인 새로운미래 1%로 지지율이 갈라졌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권심판론이 높은데도 민주당이 고전하는 양상은 19대 총선과 닯았다.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은 2011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물러나고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야권 단일후보인 박원순 후보가 승리하면서 기세를 올리고 있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실망감은 정권심판론으로 이어졌고 민주통합당의 과반 차지가 유력하게 점쳐졌다.

하지만 선거 결과 새누리당이 152석으로 과반을 차지했다. 민주통합당은 127석을 얻어 패배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총선 패배 책임을 지며 취임 3개월 만에 사퇴했다.

당시에도 문제는 공천 논란이었다. 한 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 “친노, 반노, 비노 이런 구도는 언론에서 만든 분열적인 수사다. 민주당은 모든 사람이 친노”라고 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친노 486이 중심이 된 계파 위주 공천이 이뤄지면서 비주류였던 구 민주계의 반발이 터져 나왔다. 구 민주계는 공천에서 배제되자 ‘구 민주계 학살론’을 들고 일어났다. 결국 구 민주계 일부가 당을 떠나 정통민주당을 창당하면서 당이 분열됐다.

반면 위기에 처했던 한나라당은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없진 않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직접 중진들의 용퇴를 이끌어냈다. 또한 당시 김종인 비대위원, 이준석 비대위원을 영입하고 경제민주화를 내세우는 등 고강도 쇄신에 나섰다. 당명도 새누리당으로 바꿨다.

19대 총선 민주통합당과 22대 총선을 앞둔 민주당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명(비이재명)계 송갑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22대 총선은 도저히 지기 힘든 선거다. 그런데 이것이 흔들리고 있다”며 “2012년 19대 총선이 데자뷔처럼 떠오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사천 논란으로 계파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비명계는 밀실 회의, 현역 이름이 빠진 여론조사, 하위 209% 심사 공정성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공천 과정에서 탈당 선언도 나왔다. 4선 중진 김영주 의원은 하위 20% 대상 통보에 “모멸감을 느꼈다”며 탈당했다. 이수진 의원도 자신의 지역구가 젼락지역으로 결정되면서 컷오프(공천 배제)되자 탈당을 선언했다.

공정성에 의심을 품고 있는 비명계가 단체 행동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한 공천에서 탈락한 비명계 의원들이 제3지대로 이탈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비명계의 대규모 탈당으로 분당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공천 국면에서 벌어진 혼란을 수습하고 떨어진 지지율을 회복하기 위해 이 대표의 불출마를 포함해 2선 후퇴 주장이 제기된다.

하지만 이 대표는 자신을 향한 사퇴 요구를 일축하고 공천 논란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대표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툭하면 사퇴하라는 소리를 하는 분들이 계신 모양인데 그런 식으로 사퇴하면 1년 365일 내내 대표가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결국 총선 결과로 책임을 지는 건 이 대표”라며 “이대로라면 이 대표도 죽고, 당도 죽는다. 지지율 반전을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죽어야 당이 산다”는 논리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