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60% 대폭락" 오피스 시장 침체에 파산 위기 미국 지역 은행

[땅집고] 미국 상업용 부동산 부실 여파가 장기화하며 미국 금융권까지 흔들리고 있다. 미국에서 재택근무가 보편화하면서 오피스 시장이 크게 침체했고, 올초부터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압류된 미국 상업용 부동산이 급증했는데 중소형 은행이 부실 여파를 덮어쓰는 모습이다. 미국 오피스 시장 침체가 단기간 회복되기 어렵단 전망이 나오면서 중소형 은행을 중심으로 파산 사태가 벌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땅집고]미국 뉴욕 지역은행 뉴욕커뮤니티뱅코프 주가가 하루만에 26% 하락했다. /연합뉴스

■ 뉴욕 지역은행 주가 -60% 대폭락…‘상업용 부동산 대출’ 뇌관 터지나

29일 대신증권 리서치팀이 발간한 ‘美 상업용 부동산 부실 우려 :부동산 대출은 줄었을까?’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뉴욕의 지역은행인 뉴욕커뮤니티뱅코프(New York Community Bank, NYCB US) 주가가 올들어 65% 가까이 급락했다. NYCB는 1월 말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상업용 부동산 부실 대출 위험에 대손충당금을 5억5200만달러 쌓은 결과 손실이 2억5200만달러로 늘었다고 밝히면서 주가는 하루 새 40% 폭락했었다. 그런데, 한 달 만에 같은 문제로 주가가 흔들린 셈이다.

이 과정에서 다른 지역 은행들인 밸리 내셔널 뱅코프, 시티즌스 파이낸셜 그룹, 리전스 파이낸셜 코프 등의 주가도 4~7.8%의 하락을 기록했다. KBW 지역은행 지수도 시그니처은행이 파산했던 지난해 3월13일 이후 가장 큰 폭인 -6%로 하락 마감했다. 업계에선 작년 3월 실리콘밸리은행(SVB) 등 지역은행 파산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땅집고]뉴욕 맨해튼 전경. /로이터=연합뉴스

지역은행이 갑자기 위기에 빠진 이유는 미국 오피스 건물 등 상업용 부동산 대출이 부실화한 것 때문이다. 재택근무의 보편화로 오피스 공실률이 급증하고 임대율이 하락하면서 오피스 건물의 대출금 상환에도 문제가 발생한 셈이다.

2000년까지만 해도 1.7% 수준이었던 미국의 재택근무 비율은 팬데믹으로 2020년 5월 61.5% 수준까지 증가했고, 현재까지도 25~3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따라 미국 도심 오피스 공실률은 작년 9월말 기준으로 18% 수준을 기록하면서,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말 8.98%보다 크게 급증했다. 특히 2020년 3월(8.6%) 이후 16개 분기 연속 으로 공실률이 증가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은행의 부동산 대출은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약 5조5200억달러 규모로 1년 전 대비 3.39% 증가했는데, 분야별로는 전체 대출의 46.4%가 주택담보대출이며, 전체 대출의 53.6%가 상업용 부동산 대출로 구성됐다. 특히 중소형 은행 중심으로 부동산 대출이 증가했다. 2021년 이후 미국 부동산 대출의 50%가 중소형 은행을 통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배상영 대신증권 장기전략리서치부 글로벌부동산팀장은 “팬데믹이 길어지고 재택근무가 보편화하면서 오피스의 영구적인 수요에 대한 문제가 발생했다”며 “재택근무가 팬데믹 초기에는 일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근로자들과 고용주까지도 입장이 변화하면서 미국 오피스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가 생겼다”고 분석했다.

■ “시스템 위기로 번질 가능성 낮지만…단기 회복 어려워”

미국모기지은행협회(MBA) 통계에 따르면 미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2024년 만기가 돌아와 상환하거나 대환해야 하는 대출 규모가 1170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한 곳인 무디스는 조만간 대출 만기가 돌아오는 605개 상업용 부동산 중 3분의 1인 224개는 부채가 너무 많거나 임대 실적이 부진해 대출 연장이나 차환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미국 부동산 시장 조사업체인 애톰(Attom)에 따르면 올해 1월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압류된 상업용 부동산이 전달에 비해 17%가 증가했다. 특히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캘리포니아주의 압류 비율이 72%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배상영 팀장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미국이 오피스 시장은 단기적인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오피스 시장의 시가총액(3조2000억달러)이 지난 금융위기를 촉발시킨 주택 부문(45조달러)보다 현저히 적고, 대형은행보다는 중소형 은행 대출 비중이 높아 시스템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분석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email protected]

▶처음에 건축 기획 잘못하면 예상치도 못한 수억원이 줄줄 샐 수도 있어요! 자산 가치 높이는 건축하고 싶다면?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