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호황 맞은 전력기기 업계…올해 실적 전망도 '맑음'

북미 등 전력인프라 투자 급증…AI 데이터센터 전력수요 증가도 호재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북미를 중심으로 전력 인프라 투자가 크게 확대되는 가운데 인공지능(AI) 부상으로 주요 기업들의 데이터센터가 전력 수요를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변압기 등 전력기기를 생산하는 국내 기업들에 대해서도 밝은 전망이 나오고 있다.

15일 연합인포맥스를 통해 증권사들의 실적 전망치(컨센서스)를 취합한 결과 HD현대일렉트릭은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6% 증가한 7천161억원, 영업이익은 79% 상승한 82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역대급 호황 맞은 전력기기 업계…올해 실적 전망도 '맑음'

HD현대일렉트릭의 전력변압기

효성중공업은 건설 부문을 포함한 1분기 매출이 작년 대비 18.2% 상승한 약 1조원, 영업이익은 356% 증가한 64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LS일렉트릭은 1분기 영업이익은 9% 하락한 744억원을 기록하겠으나 매출은 6.3% 증가한 1조395억원을 낼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전력기기 산업은 미국의 노후 전력망 교체 주기 도래에 따른 고용량 전력망 수요 급증,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관련한 전력 인프라 수요 증가, 중동 국가들의 대규모 전력망 프로젝트 추진 등에 힘입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만큼 호황기를 만났다.

HD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에도 미국, 유럽, 사우디 등에서 전력기기 공급계약을 연이어 따내는 등 수주 행진을 지속한 결과 작년 말 기준 수주잔고가 5조3천780억원에 달했다. 효성중공업은 3조7천180억원, LS일렉트릭은 2조3천260억원 규모의 수주잔고를 확보한 상태다.

여기에 AI 데이터센터 구축이 전력기기 업계의 호황을 한층 더 끌어올릴 요인으로 거론된다. AI 시스템을 가동하려면 막대한 전력을 사용하는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이 필수이고, 이를 뒷받침할 초고압 변압기와 배전반 등 전력 인프라·시스템 수요가 자연히 급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예컨대 오픈AI의 생성형 AI 챗GPT-3에는 1만여개에 달하는 그래픽 처리장치(GPU)가 사용되는데, 1천750억개의 매개변수가 있는 챗GPT-3 모델을 한 번 학습시키는 데 필요한 전력은 시간당 1.3GW(기가와트)로 알려졌다. 이는 한국에서 1분간 소비하는 전력 총량에 해당한다.

이뿐 아니라 검색 작업을 수행하는 데도 AI가 일반 검색 대비 5배가량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며, 실시간으로 서버를 냉각하는 시스템에도 막대한 전력이 필요하다.

역대급 호황 맞은 전력기기 업계…올해 실적 전망도 '맑음'

데이터센터

업계에서는 2023∼2028년 글로벌 데이터센터의 연평균 전력 수요 증가율이 11% 수준지만, 여기에 AI 서버를 적용하면 증가율이 연평균 26∼36%까지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북미의 노후 전력망 교체를 시작으로 유럽의 재생에너지 확대, 데이터센터와 생성형 AI향 전력 수요 증가 등으로 초고압부터 중저압 전력기기에 이르기까지 전 부문에 투자가 계속되고 있다”며 “한국도 정부 차원에서 데이터센터 증설을 꾀하는 중”이라고 진단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AI 시대는 전력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우는 역사적 모멘텀이 되고 있으며 전력 기업들의 무대는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전력기기 3사’의 올해 연간 실적도 밝은 편이다.

HD현대일렉트릭은 올해 전년 대비 41.8% 증가한 4천468억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측됐다. 효성중공업은 48.7% 증가한 3천832억원, LS일렉트릭은 2.6% 증가한 3천334억원으로 각각 전망됐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