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역 인근에 100m 넘는 업무시설…북아현동엔 23층 높이 아파트도

서대문역 인근에 100m 넘는 업무시설…북아현동엔 23층 높이 아파트도

서대문역 인근에 100m 넘는 업무시설…북아현동엔 23층 높이 아파트도

충현 정비예정구역 일대 위치도. 제공=서울시

낙후된 건물들이 밀집한 서대문역 주변에 100m를 넘어서는 업무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전날 열린 제5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의 ‘충현2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지는 서대문역 주변 충현 정비예정구역에 해당하는 곳으로, 30년 이상 된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해 재개발구역 지정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있어왔다. 이번 정비구역 지정으로 정비기반시설(도로) 제공, 건축물 기부채납 등에 따라 용적률 941.6% 이하, 높이 104.8m 이하로 결정됐으며 업무시설 및 근린생활시설 용도의 건축물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상 3층에는 충현 주변의 사무 수요를 고려하여 공유오피스 등의 목적으로 활용가능한 공공임대산업시설을 조성 후 건축물 기부채납될 예정이다. 지상 2층에는 개방형 라운지를 조성해 회의실과 세미나실 등의 공용공간을 인근 소규모 기업 및 주민들에게 제공한다.

시는 서대문구 북아현동 876번지 일대에 23층 높이의 아파트 등을 짓는 ‘마포로4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1지구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결정(변경)(안)’도 수정가결했다. 마포로4구역 제1지구는 1979년 9월 재개발구역으로 최초 결정됐고 교통 접근성 등 입지 조건이 우수하지만,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해 도시기능 회복 및 도시 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이다. 시는 대상지 주변의 도로 확폭을 위한 토지기부채납과 지역 일대의 청년문화예술 활동가들을 위한 청년문화복합공간 건축물을 조성해 기부채납하도록 했다. 건축밀도는 용적률 565%, 높이 79m 이하로 결정됐으며, 건축 규모는 연면적 약 2만 3000㎡의 지하 4층~지상 23층이다. 지하 1층에는 청년문화복합공간이,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근린생활시설과 부대시설이, 지상 3층~23층에는 공동주택 100가구와 오피스텔 20실이 들어설 계획이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도로 확장도 이뤄진다. 시는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강서구 오정로 노선 중 서울시 구간 도로확장에 대한 도로계획시설(도로) 결정(변경)(안)을 원안가결했다. 이에 따라 연장되는 2.55km 중 서울시에 속한 1구간 557m의 도로는 2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며, 2구간 968m의 도로는 4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한다.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강서구 벌말로 노선 중 서울시 구간 도로확장에 대한 도로계획시설(도로) 결정(변경)(안)도 수정가결됐다. 이는 벌말로가 속한 노선의 국도39호선에 증가하는 교통수요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시는 기존 4차로인 벌말로를 8차로로 확장한다.

이 밖에도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에는 출입구를 신설하는 도로계획시설(철도) 결정(변경)(안)도 원안가결했다. 이는 강서구 가양동 CJ공장부지의 대규모 개발로 지하철 이용자 수 증가가 예상되고, 기존 4번출구의 보행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양천향교역과 CJ공장부지 내 건축물을 연결하는 지하연결통로와 신규 지하철출입구를 개설하는 내용이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